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상복합아파트 사서 '속' 터졌던 사람들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소형 인기에 나도나도 주택형 축소
낮은 전용률·높은 관리비.. 대형 외면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수년간 침체 일로를 걷던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건설사들이 편의를 두루 갖춘 주상복합에 몸집을 줄인 중소형 면적으로 공급 물량을 쏟아내고 있어서다. 청약성적도 주택형에 따라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주상복합에도 중소형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주택시장의 고급화, 대형화 바람을 몰고 왔던 주상복합은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수요 감소로 공급량도 급감했다. 전문가들은 일반 아파트보다 30% 이상 높은 관리비와 낮은 전용률, 과잉공급으로 인한 환금성 문제 등이 실수요자들이 외면하게 된 이유로 분석한다.

하지만 올해 공급되는 주상복합들은 중소형을 기본으로 한 실속형 설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19일 부동산정보업체가 올해 분양을 했거나 분양예정인 단지들 총 34개를 조사한 결과, 22곳이 84㎡이하의 중소평형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2곳 단지의 절반인 14곳은 중소형으로만 구성돼 주상복합의 트렌드가 실속형으로 완전히 자리잡은 모습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중소형 주택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고급 주택 수요는 꾸준히 줄어들어 대형고급화 전략으로 주상복합 아파트를 분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당초 대형으로 설계했던 주상복합 아파트들도 중소형으로 설계변경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청약성적도 엇갈렸다. 대우건설이 6월 분양한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의 경우 전 가구의 83%를 옛 30평형대로 구성, 펜트하우스를 제외한 5개 주택형 중 3개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됐다. 나머지 주택형도 3순위에서 마감됐다. 이 중 84㎡의 2개 주택형은 모두 1순위에서 마감됐다. 이에비해 같은 달 분양한 송도 아트윈 푸르지오 2차는 106~136㎡로 구성돼 7개 주택형 중 3개 주택형만 순위 내에서 마감됐다.

또 한림건설과 태영건설이 5월 분양한 창원 메트로시티 2차 주상복합 아파트도 당초 161~264㎡였던 평형대를 74~114㎡로 변경해 9개 주택형 중 8개가 1순위에서 마감됐다. 특히 84㎡C형은 132가구 모집에 1순위 당해지역에서만 1433명이 몰리면서 10.8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밖에 롯데건설이 6월 용인에서 분양한 전용 84㎡ 단일평형 구성의 주상복합 아파트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도 용인 지역의 침체된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714명의 수요자들이 몰리면서 4개 주택형 중 3개 주택형이 순위 내 마감됐다.

하반기 중에도 중소형·실속형에 초점을 맞춘 중소형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속속 분양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이달 세움종합건설이 대전 유성구 봉명동 466-2 일대에서 분양하는 '세움 펠리피아'는 지하 6층∼지상 24층 1개동, 총 298가구의 주상복합이다. 이 주상복합 아파트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기준 54∼84㎡(옛 22~35평형)의 중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됐다. 기존 60~65%에 머물던 주상복합의 전용률은 72%까지 끌어올려 실사용 공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했다. 대형 위주의 높은 분양가를 책정한 인근 주상복합과 차별화된 3.3㎡당 730만원대의 낮은 분양가를 책정했다. 인근 GS건설 유성자이의 3.3㎡당 920만~984만원, 대우건설 스마트시티의 1268만~1716만원보다 최고 1000만원 이상 저렴하다.

동원개발이 양산신도시에 분양예정인 주상복합 아파트 '동원로얄듀크팰리스'도 전용면적 84㎡의 단일평형으로 눈길을 끈다. 지하 1층~지상 31층 총 564가구 규모인 이 주상복합은 부산지하철 2호선 남양산역을 도보 10분 거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황산초, 성산초, 범어중 등이 인접해 있다.

8월 경기도 수원 인계동에서 동문건설이 '동문 굿모닝힐' 주상복합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299가구의 이 주상복합은 모두 전용면적 84㎡의 평형으로 구성됐다.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와 백화점, 마트 등이 이용하기 편리한 거리에 위치해 있다.

한화건설이 9월 인천 논현동 소래논현도시개발사업지구에 분양예정인 소형 주상복합 '에코메트로'는 전용면적 67㎡의 단일 평형으로만 구성된다. 이 주상복합은 아파트 227가구, 오피스텔 538실로 최근 개통한 논현역과 인접해 있다.
"주상복합아파트 사서 '속' 터졌던 사람들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