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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업계, 연관검색어 공통 운영 기준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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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주요 포털사들이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검색어를 인위적으로 생성·변경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최근 정책위원회를 열어 주요 포털사들의 연관검색어·자동완성검색어 서비스의 공통 운영 기준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주요 포털 회원사들은 연관검색어나 자동완성검색어를 인위적으로 생성·변경해서는 안되며 특별한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삭제도 금지된다.

회원사들은 그동안 회사별로 달랐던 삭제기준을 통일해 개인정보 노출, 공공의 이익과 무관한 명예훼손·사생활 침해, 저작권 침해, 불법정보 및 선정적 정보 노출, 법원의 판결 혹은 적법한 행정기관의 요청, 서비스 질 저하, 상업적인 남용 등 7가지 사유에 한해서만 허용토록 했다.

이해완 KISO 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검색어에 대한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여 국민의 알권리와 명예권을 보장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KISO는 건강한 인터넷 생태계 유지를 목표로 출범한 비영리 민간기구로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코리아, SK커뮤니케이션즈 등 주요 포털사이트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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