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업체 사면초가..'4대강 담합' 검찰 전면수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현 정부 들어 최대 사업으로 꼽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두고 사정기관간 충돌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의 4대강 담합처벌 수위가 낮다며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특히 검찰이 4대강사업에 참여한 건설업체들을 직접 수사할 것으로 알려지며 일감 축소와 경기침체로 극한의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는 건설업계는 사면초가에 몰리는 양상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4대강 사업 입찰 담합비리 의혹에 대해 전면 수사에 착수,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공정위가 담합 의혹 건설회사 19개사를 조사한 후 8개 업체에 대해 111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건설사를 고발하지 않은 것을 두고 검찰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6월 '4대강 사업 1차 턴키공사 입찰 과정'에서 공사구간 배분 담합 행위를 한 19개 건설사 가운데 8개 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검찰은 공정위에서 압수한 자료 분석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한 뒤 다음 달 초부터는 건설사 관련자를 소환해 담합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가 주장한 직무 유기와 관련해서도 공정위 직원들을 소환해 위법 여부를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공정위가 건설사들을 고발하지 않기로 한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건설업체들은 검찰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담합 사실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면서도 검찰 수사가 영업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내 매출 감소를 해외공사로 만회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번 담합 수사 자체가 해외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국내 5대 건설사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3% 감소했지만 해외부문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16% 증가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해외공사 수주를 놓고 경쟁하는 업체들이 발주처에 한국 건설업체들을 담합 건설사로 몰아세우고 있는 상황"이라며 "검찰 수사는 그러한 주장들에 힘을 실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만희 국토해양부 제1차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업계에)4대강 사업과 관련해 담합하지 말 것을 당부해 왔다"며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가 연루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국토부 공무원)일부가 참고인 조사 정도는 받을 수 있겠지만 직접적인 관련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