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행비서·운전기사…"혹시, 내 뒤통수 치려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 23년간 중견 건설회사 임원의 운전기사로 재직했던 J씨는 자신이 담당했던 회사 임원이 상무일 때부터 사장으로 승진해 퇴직할 때까지 일거수일투족을 함께했다. 회사 공식일정은 물론 주말에는 골프모임에도 따라다니며 수행비서 역할까지 했다. 그 임원의 자녀들이 대학입시를 앞뒀을 때는 밤늦게 독서실에서 집으로 귀가할 때 차로 태워다주는 일까지 마다하지 않았다. J씨는 퇴직을 앞두고서는 임원이 전화통화를 할 때 대화 내용만 들어도 누구와 무슨 내용으로 통화하는지 알 수 있을 정도였다.

국회의원, 대기업 간부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외부로 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수행비서, 운전기사 등이 최근 들어 각종 사건의 '주연'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자신이 '모시던' 인물들의 약점을 잡아 한 몫 챙기려는 경우도 있어 보는 사람들의 뒷맛은 씁쓸하다.

15일 사정당국, 정치권 등에 따르면 '공천헌금' 의혹을 받고 있는 현영희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의혹 등을 제보한 사람은 그를 가장 가까이서 돕던 수행비서였다. 특히 현 의원의 수행비서는 현 의원의 일정은 물론 누구를 언제 어디서 만나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등을 꼼꼼히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 의원이 총선 예비후보 때부터 선거를 도왔다. 현 의원이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4급 보좌관 자리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현 의원과 관련된 내용을 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행비서만큼 가까운 곳에서 함께 지내는 위치가 운전기사다. 최근에는 운전기사를 통한 제보가 비리 수사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차가 '움직이는 사무실' 역할을 하면서 차 안에서 민감한 내용의 전화 통화가 종종 이뤄지기 때문이다.

파이씨티 인허가 비리와 관련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이정배 전 파이씨티 대표 사이에 돈이 오간 정황을 파악하는데에도 '운전기사'가 출연한다. 최 전 방통위원장과 이 전 대표를 이어준 역할을 한 사람은 브로커 이동율씨였다.
이씨의 운전기사가 이를 알아채고 최 전 방통위원장에게 협박편지를 보내 자신도 한 몫 챙기려고 했던 게 '화근'이었다. 검찰이 운전기사로부터 이 협박편지와 돈을 싼 보자기가 찍힌 사진 등을 입수해 수사는 급진전 될 수 있었다.

원외에서 중견 정치인의 개인비서를 담당하고 있는 Y씨는 "선거기간에는 잠자는 시간만 제외하고 '이 분'과 함께 붙어있다"며 "국회의원 선거에서 탈락하더라도 앞으로 다음 국회의원 선거나 혹시나 모를 입각을 대비해 개인비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Y씨는 "모시는 분의 약점을 일부러 알아내려고 하지 않아도 일정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 집안에 무슨일이 있는지 정도는 모두 알게 된다"고 덧붙였다.

임원 운전기사였던 J씨는 "임원 담당 비서에게 일주일 단위로 점심, 저녁 식사 일정까지 넘겨받기 때문에 누구를 자주 만나는지 정도는 쉽게 알 수 있다"며 "정기적으로 만나는 고위공직자나 다른 회사 임원들은 운전기사끼리도 서로 친하게 지낸다"고 말했다.

회사 밖에 있는 시간이 길고 시간외 업무가 많은 운전기사 업무의 특성상 수당 등을 손해보지 않기 위해 일정을 꼼꼼히 적어두기도 한다. 이런 메모가 더 상세해지고 분량이 많아지면서 임원의 약점을 잡는 '무기'로 돌변하기도 한다.

J씨는 "임원의 개인적인 약점을 꼬투리 잡아 회사에 금전을 요구하는 사람도 가끔봤는데 모두 끝이 좋지 않았다"며 "직장이전에 사람간의 신뢰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