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녹조현상 공포..."비 내리면 좀 나아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친정 어머니가 경기도 동탄 사시는데 그 동네 생수가 다 품절이라더라. 서울은 괜찮냐고 연락이 왔다. 두 살짜리 아이 씻길 때마다 수돗물 걱정에 마음이 편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주부 김혜인씨·34·서울 성북구 거주)

전국 수계에 녹조가 확대되며 수돗물에 비상이 걸렸다. 주말동안 전국적으로 비가 내렸지만 녹조 현상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긴급대책을 내놓은 데 이어 유영숙 장관이 12일 오전 팔당 유역 현장 시찰에 나서는 등 행보가 부산해졌다. 하지만 당장 녹조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수단이 없는 만큼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주요 상수원 녹조 발생에 따른 상수원 수질·정수대책을 발표했다. '행정력 총력 대응'이라는 수식어까지 동원됐다. 그러나 내용은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한강과 금강 수계 52개 정수장 대상으로 고도정수처리시설 조기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은 사전에 등장했던 내용이다. 게다가 서울 소재 광역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 시설이 전부 도입되는 시점은 2015년이다.

조류 증식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계획도 빠졌다는 지적이다. 조류 발생 원인이 되는 가축 분뇨 배출시설 방류수 수질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으나 관계 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와의 조율 과정은 빠졌다. 조류의 과다 증식을 좌우하는 질소나 인 성분을 낮출 수 있는 방안도 없다. 그간 녹조 방지를 위해 인 등의 오염물질을 포함한 폐수 유입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현재 0.3ppm인 총인 농도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해 영양염류가 수계로 흘러들어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녹조현상이 심각한 낙동강을 조류경보제 시행 대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잇따랐다.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은 "낙동강은 이미 조류주의보 단계보다 한 단계 높은 조류경보 단계"라며 조류경보제를 낙동강까지 확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조류경보제는 팔당호 등 21개 호수와 한강만 대상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생태계법에 따르면 조류경보 대상은 호수에 한정된다"며 "2006년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경보제를 시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현재로서는 낙동강을 비롯한 하천으로의 확대 적용과 단계별 대응지침을 검토해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가장 큰 희망은 비가 오는 것이다. 비가 와서 수량이 늘어나 녹조가 씻겨 내려가는 것이 제일 확실한 해결책이다. 12일부터 서울을 비롯한 중북부지방에 100mm 이상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돼 녹조 현상이 완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환경부 관계자는 "비가 오면 일시적으로 조류 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면서도 "강수량이 기대만큼 많지 않아 8월 말까지는 현상유지로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