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염 비상… 어르신 건강 챙겨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동구 도봉구 구로구 등 폭염에 어르신 건강 챙기기 나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전국이 연일 최고 기온을 보이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힘들긴 마찬가지지만 체력이 약한 어르신들에게 더위는 더욱 위험하다.

이에 따라 서울시 자치구들은 어르신 건강 챙기기에 발 벗고 나섰다.
성동구 도봉구 구로구 등은 어르신들을 찾아 건강 검진을 하는가 하면 선풍기 등을 전달하고 있다.

성동구(구청장 고재득) 각 부서와 동 주민센터는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접 가정에 방문, 어르신들의 여름나기를 함께 돕고 있다.

지난 2일 열린 성동푸드마켓 ‘식품 나눔의 날’ 행사는 폭염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힘든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 43세대를 방문했다. 성수1가2동 주민센터와 함께 열린 이 날 행사는 기부를 희망하는 개인과 단체의 식품·생활용품을 기부 받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가정으로 물품을 전달해 이용대상자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각 동 주민센터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금호1가동은 매년 열리는 삼계탕 전달행사를 집으로 직접 찾아가 배달하고 있다. 한낮 찜통 더위를 뚫고 연로한 어르신들을 동 주민센터까지 오게 하는 것은 무리이고 더구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엄두도 못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복달임행사

복달임행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호1가동은 최근 복날을 맞아 8개 직능단체가 후원하고 새마을 부녀회 회원들이 만든 삼계탕과 김치를 136명의 독거노인 세대를 직접 방문하며 배달 봉사를 진행했다. 뜨거운 삼계탕이 식을까봐 바쁘게 어르신댁을 오가며 배달하는 회원들의 이마에는 땀이 송글송글 맺혔지만 반가운 마음에 눈물을 글썽이는 어르신들을 마주할 때마다 힘든 것을 잊고 더욱 열심히 봉사 활동을 펼쳤다.

성수1가1동은 꽁꽁 얼린 시원한 얼음생수를 독거노인 댁에 배달했다. 얼음생수는 서울시 수도사업소로부터 아리수를 지원 받아 만들었다. 어르신들의 더위 해결은 물론 서울시의 아리수도 홍보할 수 있어 더욱 도움이 됐다.

행당제2동은 기초생활수급자 중 홀로 사는 어르신 50명에게 매일 야쿠르트를 배달하면서 건강 증진과 폭염사고 등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는 폭염 대비 ‘폭염재난안전대책본부’를 마련, 4개 실무반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독거노인·고령자 안전확인, 무더위 쉼터 운영, 무더위 휴식제 운영, 폭염특보 발표 시 시민행동요령 홍보 등을 통해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홀몸노인, 노숙인 등 안전취약계층의 피해 예방을 위한 움직임에 착수했다.

구는 지난 6월 폭염상황관리 T/F를 구성, 폭염취약계층 안부 확인, 의료지원 등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는 폭염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구청 14개 부서와 동 주민센터에서 폭염취약계층 보호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구는 노인돌보미, 방문간호사, 생활안전거버넌스, 자율방재단 등 총 364명을 폭염 재난도우미로 지정했다. 이들은 폭염특보 발령 시 지역 내 홀몸노인 등 폭염취약계층을 방문, 전화 등을 통한 안전 확인도 수시로 실시한다.

또 평소 노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 주변 장소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 경로당, 주민센터, 복지관 등 총 56개소를 현재 무더위 쉼터로 지정한 상황. 무더위 쉼터에는 에어컨 280여대, 선풍기 300여대 등 냉방시설과 휴식공간이 마련돼 있다.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 구는 무더위쉼터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독거노인에 선풍기도 전달했다.

독거노인에 선풍기도 전달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당분간 폭염이 지속될 것에 대비해 구청, 동 주민센터 담당자, 재난도우미들과 연계해 지역 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철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연일 폭염이 이어지고 있어 독거노인, 고령자, 쪽방촌 거주자 등 폭염 취약 계층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적 예방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구는 폭염에 취약한 홀몸어르신들을 긴급 조사해 구로희망복지재단의 도움을 받아 선풍기 41대를 지급했다.

동 주민센터, 경로당, 복지관 등에서는 53개소의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폭염이 지속되는 기간에는 휴일과 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시간을 늘렸다. 쉼터에 오는 사람들에게는 아리수도 지원한다.

또 복지관, 지역자활센터, 방문간호사, 생활안전거버넌스 회원 등 290여명이 폭염 도우미로 나섰다. 이들은 홀몸어르신, 쪽방촌 거주자 등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폭염 시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구는 자치행정과에서 운영하던 재난대비 태스크포스를 폭염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시켰다. 부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통제반장, 상황총괄반, 건강관리지원반, 시설물보호반으로 구성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폭염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청에서도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오후 2~5시에는 무더위쉼터를 활용하고 야외활동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