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저소득층 위한 복지행정 돋보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북구 기초푸드마켓,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주최 ‘2012년 서울시기초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에서 우수평가기관으로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북구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민간위탁운영하고 있는 강북구 기초푸드마켓이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한 ‘2012년 서울시기초푸트뱅크·마켓 사업평가’에서 우수평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에 있는 27개 기초푸드뱅크와 26개 기초푸드마켓을 대상으로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동안 운영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한 것.

평가는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두 부문으로 나눠 실시됐다.

강북푸드마켓은 이번 평가에서 자체 개발 기부액, 기부건수, 기부자 수, 이용인원 수, 이용회원 1인 당 배분평균금액 등을 종합평가하는 양적평가 부문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북구 푸드마켓

강북구 푸드마켓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심사위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마켓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재정 확보상태, 기부업체에 대한 관리상태, 기부물품 배분관리 등을 평가한 질적평가 부문에서도 전반적으로 고른 평가를 받아 시설운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에 우수평가기관으로 선정된 강북푸드마켓은 기부자들로부터 식품 과 생필품을 기부 받아 이를 필요로 하는 지역의 소외계층들에게 나눠줌으로써 어려운 주민들의 자립 꿈과 희망을 키운다는 목표로 지난 2007년12월 설립됐다.

푸드마켓 이용은 강북구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중 회원카드를 발급받은 구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마켓에서는 매장을 방문하는 이용객에게 월 1회 매장에 있는 물품 중 다섯 가지 품목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거동을 못하는 주민에게는 직원들이 원하는 곳까지 직접 배달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운영 초기 푸드마켓이 잘 알려지지 않아 어려움도 있었지만 해마다 기업 과 개인 후원이 꾸준히 증가해 지금은 약 80곳 이상의 지역업체와 100여명이 넘는 개인으로부터 생필품과 후원금을 기부 받고 있으며, 저소득 주민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10년도엔 서울시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박남구 강북푸드마켓 소장은 “지역의 어려운 주민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가 좋은 평가로 나타나 매우 기쁘다”며 “푸드마켓에서는 기부물품을 상시 접수받고 있으며 기부업체에는 세금혜택을 주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