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무실 의자도 불황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네오스·시디즈 등 가격 최대 30% 낮춰
꼭 필요한 기능만 갖춘 값싼제품 인기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내수경기가 불황으로 움츠러들면서 고기능에 가격도 비쌌던 사무용 의자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필요한 기능만 갖추고 가격은 낮춰 불황을 이겨내겠다는 전략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리바트는 최근 사무가구 브랜드 '네오스'의 사무용 의자 신제품 10종을 출시하면서 가격을 지난해 모델 대비 20% 낮췄다. 지난해 대표 모델인 T5의 가격이 40만원대 후반인 데 비해 이번 모델들은 가격을 30만원대 후반으로 크게 내린 것. 대신 허리와 척추를 지지해주는 기능성 요추지지대, 목과 허리를 받쳐주는 헤드 레스트(목받침대) 기능 등 핵심 기능은 그대로 탑재했다.

그간 가구업체들은 사무용 의자를 제작하면서 안정성과 품질에 중점을 뒀다. 그러다 보니 의자 개발비용이 높아지면서 제품 원가도 자연히 올라갔다. 웬만한 제품은 40~50만원대를 호가하기 일쑤였다. 리바트 네오스 T5의 경우 모델 개발에만 12억원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올들어 경기가 악화되면서 기업들이 고기능보다는 실용성을 선호하게 되자 제품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허리 지지, 목받침대 등 꼭 필요한 기능은 갖추되 불필요한 기능은 줄여 제조단가를 낮춘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사무용 의자 1위 업체인 시디즈 역시 올 상반기에 기존 제품 대비 30% 가량 저렴한 T50소프트, T12 등을 출시하며 이같은 트렌드를 주도했다. 이종무 시디즈 디자인팀장은 "기존에는 기능을 풀 옵션으로 적용하는 바람에 사무용 의자 가격에 거품이 껴 있다는 인식이 많았다"며 "이제는 디자인은 심플해지고 가격은 내려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내수 침체로 인한 불황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디즈는 내년 상반기 라인업에서 이같은 제품을 더욱 늘릴 것으로 보인다. 코아스도 '거품 빼기' 흐름에 맞춰 하반기 의자 시리즈 개발에 매진중이다. 코아스 관계자는 "사무용 의자 개발의 방향이 올해를 기점으로 크게 바뀔 것"이라며 "그물처럼 가벼운 메쉬 천을 적용해 사용자의 편의성은 높이고, 가격 거품은 뺀 제품들을 대거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구업계는 현재 사무용 의자 시장을 30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으며, 군소업체까지 포함하면 시장 규모는 6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