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림픽]세계 양궁판 누가 이겨도 위너는 한국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림픽]세계 양궁판 누가 이겨도 위너는 한국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여자 양궁대표팀의 막내 기보배는 첫 올림픽을 준비하며 견제 대상으로 중국을 꼽았다. "내 점수보다 먼저 확인하게 된다"라고 했다. 예상은 적중했다. 여자대표팀은 30일(한국시간) 펼쳐진 2012 런던올림픽 양궁 여자 단체전에서 중국을 맞았다. 승부는 엎치락뒤치락했고, 기보배의 마지막 한 발로 매듭지어졌다. 201-209에서 9점을 맞춰 1점차(210-209)로 승리, 금메달을 획득했다.

기보배가 7점 밑을 쐈다면, 올림픽 7연패의 꿈은 이뤄질 수 없었다. 중국의 기세는 그만큼 매서웠다. 더 이상 세계 양궁은 한국의 독주가 아니었다. 앞서 남자대표팀은 올림픽 단체전 4연패 달성에 실패했다. 준결승에서 미국에 219-224로 져 동메달을 땄다. 이변이라고 보긴 어렵다. 대회 전 장영술 총감독은 "국내 지도자들의 잇단 해외 진출로 세계 수준이 평준화됐다"라고 우려했다.
이번 대회 양궁에는 40개국이 참가했다. 이 가운데 한국인 지도자가 지휘봉을 잡은 건 11개국. 특히 이탈리아의 남자 단체전 금메달을 견인한 석동은 감독은 1970년대 국가대표를 지낸 뒤 2001년부터 수장을 맡고 있다. 현지 관계자들 사이에선 '기적의 손'으로 통한다. 2004 아테네올림픽 남자 개인전 금메달, 2008 베이징올림픽 남자 단체전 은메달 등을 일궈낸 까닭이다. 이번 금메달 추가로 위상은 더욱 높아지게 됐다.

[올림픽]세계 양궁판 누가 이겨도 위너는 한국인 원본보기 아이콘

기량을 끌어올린 비결은 한국식 훈련법 도입에 있었다. 바람이 거셀 때 일부러 다른 곳을 조준해 쏘는 '오조준 발사' 등 수준급 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기상 악화, 소음 등에 철저하게 대비했다. 장 감독은 "소음이 심한 프로축구 세리에A 경기장에서 연습할 만큼 담력 강화 등에 많은 신경을 기울인다"라고 전했다. 한국식 훈련의 수혜를 누리는 건 이기식 감독의 미국도 마찬가지. 지난 4차례 월드컵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싹쓸이한 제자 브래디 엘리슨은 "한국처럼 주위에 관중 소음, 카메라 셔터소리, 방송 음향 등을 배치, 연습을 늘 실전이라 여기고 소화한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평준화는 남녀 구분 없이 향후 더 짙어질 수 있다. 해외에서 대표팀 감독은 물론 유소년 클럽을 운영하는 한국인 지도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기식 감독이 양궁선수 육성 기술을 모아 내놓은 '토털 아처리' 등이 세계 지도자들의 이론서로 읽히는 점 등도 빼놓을 수 없다. 한국도 넋을 놓고 있진 않다. 장 감독은 "체육과학연구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새로운 방법을 고안, 무결점을 노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99%에서 만족하지 않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