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이러다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측근 비리 관련 대국민 사과 차일피일 늦어져...이유에 관심 집중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이명박 대통령이 측근 비리와 관련한 대국민 사과를 차일 피일 미루고 있다. 청와대 측은 "고민 중"이라는 말만 내놓을 뿐 시기ㆍ방식ㆍ수위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일체 함구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선 추가 측근 비리 연루설 등 이런 저런 뒷말이 무성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4일 오전 일부 언론에 보도된 '이번 주 중 대국민 사과설'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이 26~27일쯤 이상득 전 의원을 기소하고 그 직후 이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그는 "언론의 보도 경쟁이 빚은 참화"라며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핵심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 측근 비리에 대해 참담해하고 있고, 국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겠다는 의사를 갖고 있으며 깊이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것은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으며 쉽게 예단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일정은 곧 있을 여름 휴가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역대 대통령들은 관례적으로 하계 휴가 절정기에 1주일간 여름 휴가를 사용해 왔다. 이 대통령도 임기 동안 다소 차이는 있지만 크게 관례에 벗어나지 않게 휴가를 써왔다. 결국 아직까지도 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일정이 잡히지 않은 만큼 아무리 빨리 잡는다 해도 휴가 이후인 8월 초~중순 이후로 미뤄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대국민 사과가 나오지 않는 배경을 두고 말이 많다.
우선 이 대통령의 측근 중 비리 연루자가 또 있기 때문이라는 설이 퍼지고 있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전직 행정관 K씨를 비롯해 2~3명의 측근들이 저축은행 등과 관련한 비리로 사정 당국의 내사를 받고 있고, 이에 따라 청와대 측이 "소나기가 다 지나간 다음에 보자"며 대국민 사과 일정을 미루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추가 비리 연루설'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임기 말 외로운 처지인 이 대통령에게 아무도 직언을 하지 못하고 있는 청와대의 현실이 이같은 상황을 초래했다는 분석도 있다. 이 대통령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으로부터 사실상 고립된 상태다. 측근 비리가 터진 후엔 국민 여론도 싸늘하게 식고 있다. 일각에선 마지막까지 국정 수행을 함께할 청와대 참모들 마저도 최근 '몸사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있다. 한마디로 이 대통령에게 국민 여론을 감안한 정치적 고언을 할 만한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금까지 4번 대국민 사과 했다.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문'과 관련해 두 차례 사과했고 2009년과 지난해엔 각각 세종시 문제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문제로 사과를 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