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조만간 공사의 급유시설 매입문제를 다루기 위한 이사회가 예정돼있다. 공사 상급기관인 국토해양부는 '인천공항공사가 인천공항급유시설을 매입하고 시설 운영권 새 민간사업에게 다시 넘긴다'는 방침을 사실상 정한 것으로 보인다.
민영화를 추진하는 쪽의 논리는 시설 사용료 인하, 공정경쟁 유도와 효율적 운영 등이다. 우선 과거 국내 다른 공항의 사례를 볼 때 급유시설이 민영에서 공영으로 넘어간 뒤 오히려 시설 사용료가 크게 올랐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김포와 부산, 제주공항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세 공항의 1갤런 당 급유시설 사용료는 민간이 운영할 때보다 각각 86.7%, 73.3%, 220.6%씩 올랐다. 미국과 독일, 영국 등 선진국 주요공항의 급유시설을 민간이 운영한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반박도 만만치 않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인천공항 민자시설 처분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급유서비스는 항공기 운영자에게 필수 서비스인 동시에 공항이 이윤을 낼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그 이익이 공항에 대한 재투자가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소유권이 처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급유시설은 현재 연간 60억~70억원의 흑자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공항공사의 이사회가 다가오면서 급유시설 매각과 민영화의 향방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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