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북한이탈 대학생과 함께 ‘1박 2일’ 캠프 떠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부터 이틀간 북한이탈 대학생, 지역협의회위원 등 30여명 참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는 북한이탈주민이 전국에서 3번째로 많이 거주한다. 남한생활과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북한이탈 대학생들이 1박2일 캠프를 떠난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28일부터 1박2일간 충남 서천시 ‘서울시 수련관’에서 ‘북한이탈주민 대학생과 함께 하는 화합의 장’을 연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행사에는 북한이탈주민 대학생,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위원, 평화(공릉) 종합 사회복지관 등 30여명이 참여한다.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는 교수, 취업보호담당관(고용지원센터), 거주지보호담당관(구청), 신변보호담당관(경찰관)등 23명으로 구성 돼 있다.

위원들은 매월 일정금액의 회비를 적립해 북한이탈주민들의 애경사가 생겼을 때 축의금 등을 전달하고 있다.
또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장학재단 등에 추천하는 등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단체다.

행사 첫날은 국방전략연구소 서주석 책임연구원이 ‘재스민혁명과 북한, 그리고 남북관계전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다.

강의 내용은 튀니지 독재정권에 대한 재스민 혁명과 현재 분단 돼 있는 남북상황, 주변 국가와 관계 등 분석을 통해 한반도가 처해 있는 현실을 국제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해준다.

이어 대학생들이 남한생활 정착에 대한 애로사항 등 경험담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더불어 대학생과 지역협의회 위원들간 1:1 멘토맺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형성하고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대학생들과 소통을 통해 남북간 문화 차이를 극복하고 남한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게 된다.

다음날은 멘토와 함께 바닷가 산책을 한후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지정돼 있는 마량포구 동백나무숲과 1500여 점 조각상 전시과 국제조각 심포지움을 개최하기도 했던 개화예술공원 방문 등 지역문화탐방의 시간을 갖는다.

구가 이런 행사를 마련하게 된데는 북한이탈주민 대학생들의 정착과정에서의 애로사항 청취와 대화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을 돕고 이해하며 화합하기 위해서다.

한편 구는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마련을 위한 나누미패션 등 의류제조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북한이탈주민 취업연결, 사회적응을 위한 상담창구 운영, 북한이탈주민 합창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성환 구청장은“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으로서 그 어느때보다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구는 북한이탈주민의 조기정착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정책을 펼쳐 우리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