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유소협 "동맹휴업 그 이상도 고려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도입에 주유소업계 강력 반발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앞줄 가운데)과 협회 지회장들이 20일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앞줄 가운데)과 협회 지회장들이 20일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주유소 운영이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동맹휴업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서울시내 공공주차장에 알뜰주유소를 설치하겠다는 정부 발표에 주유소 업계가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20일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을 포함해 전국 8개 지역 지회장 등 20여명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간 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위험물질인 석유제품을 용기에 담아 판매하는 방안은 국민 안전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는 발상"이라며 "석유제품 용기 판매를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날 김문식 회장은 "협회의 요구조건이 관철될 때까지 단계적으로 단체행동을 실시할 계획"이며 "동맹휴업이나 그 이상의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며, 정부 정책에 항의의 의미로 삭발을 감행했다.
이어 김 회장은 김 회장은 "지난 1분기 주유소 매출이익률은 휘발유 4.3% 경유 5.3%에 불과하며, 2008년에 비해 각각 3.8%P, 3.7%P 감소했다"며 "주유소 업계는 현재 4%에 불과한 매출이익률을 보일정도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에 석유공사와 수입사 등을 통해 공급처를 다변화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알뜰주유소만 늘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지난 15일 정부의 알뜰주유소 지속 확대 추진과 공공기관 주차장에 알뜰주유소를 신규 설치하겠다는 발표는 주유소 업계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며 "알뜰주유소 숫자 늘리기에만 급급한 나머지 업계의 심각한 상황은 외면한 비열한 정책"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국가 소유인 공공기관 주차장에 알뜰주유소를 설치해 민간에 위탁하는 것은 국민의 혈세로 일부 주유소에만 특혜를 주어 대다수 주유소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국가권력 남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원률 주유소협회 경기도지회장은 "정치권에서 그동안 서민생활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주장해왔지만 마트·농협주유소 확대 등으로 주유소 종사자들은 10만여명에서 5만여명으로 감소했다"며 "가장 취약계층이 주유소에서 근무하고 있어 줄어든 일자리 감소로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가 알뜰주유소 확대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과대홍보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실제 가격인하 효과는 31원에 그쳐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10,20원 인하가 아니라 100원 이상의 할인"이라며 "기름값의 절반 이상이 세금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주유소 업계만 쥐어짜고 있어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이 20일 정부의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이 20일 정부의 공공주차장 알뜰주유소 설치 정책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