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도시철도-미국 뉴욕지하철공사와 자매결연 맺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운영 노하우 기술 개발 등에 관한 정보공유·인적 네트워크 구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한·미 양국의 지하철 운영기관이 손을 잡고 도시철도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567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사장 김기춘)는 세계 최대의 지하철 운영기관인 미국 뉴욕지하철공사와 자매결연(Sisterhood Relationship)을 체결했다.
공사는 현지시각으로 지난 1일 오전 11시 미국 뉴욕에서 공사 관계자와 토마스 프랜더가스트(Thomas F.) 뉴욕지하철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매결연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자매결연은 국내외 지하철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두 기관 상호협력과 교류 증진을 통해 두 기관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추진했다.

특히 올해로 개통 108년째를 맞는 뉴욕지하철은 많은 시설들이 노후화 되면서 스크린도어(PSD)기술과 각종 자동화시스템 등 공사의 지하철 신기술과 기술혁신 노력에 관심을 보여 왔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도시철도 운영 노하우 공유 ▲기술협력·신기술 공동개발 ▲부대사업 개발과 인적교류 등에 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자매결연 체결로 뉴욕지하철의 오랜 운영노하우를 공유하는 한편 상호간 강점을 벤치마킹하여 양 기관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다방면으로 폭 넓은 교류를 통해 도시철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904년에 개통한 뉴욕 지하철은 26개 노선, 468역, 총 연장길이가 1355km에 달하며 평일 평균 수송인원이 약 528만여 명으로 세계적으로 역사가 깊고 큰 규모의 지하철 운영기관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