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석기도 안나가는데..." 버티던 의원 결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합진보, 오늘 전국운영위..대표 경선일정 확정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통합진보당 내 집안싸움이 점입가경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당의 공식 기구로 인정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1일 구당권파가 발족한 당원비대위의 활동을 '해당행위'로 규정하며 강력한 견제구를 날렸다.

이정미 혁신비대위 대변인은 이날 "당원비대위는 자신들이 규정한 '자발적 당원모임'의 성격을 뛰어넘어 당의 공식기구인 혁신비대위와 당의 방침에 어긋나는 활동과 언론활동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혼란을 야기하고 당원들을 분열시키는 해당행위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비대위라는 명칭 사용과 당원비대위 명의의 언론 브리핑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혁신비대위는 또 비례대표 후보 사퇴서를 중앙당에 제출했지만 사퇴 거부 의사를 밝힌 이석기, 김재연 의원과 조윤숙(7번), 황선(15번) 후보자가 사퇴해야만 자신도 사퇴하겠다는 '조건부 사퇴' 입장을 밝힌 김수진 후보를 중앙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

이 대변인은 "사퇴서 원본을 제출했다고 하더라도 혁신비대위의 사퇴결정을 최종적으로 지킨다는 입장을 따르지 않는 것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면서 "(사퇴 거부) 4인과 동일한 범위 안에서 이 문제를 원칙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 후보 사퇴는 중앙선관위에 후보자 자신이 사퇴서를 제출해야 사퇴가 이뤄진다.

이 같은 혁신비대위의 움직임에 당원비대위는 즉각 반발했다.

김미희 당원비대위 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내고 "'혁신비대위'는 '제명비대위'가 되려는 것이냐"면서 "혁신비대위는 공안탄압과 진보정당 와해 음모에 맞서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동지들에게 더 이상 '제명'의 칼끝을 겨누지 말기를 호소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금순 의원은 조윤숙 후보의 사퇴서 제출을 조건을 내걸며 사퇴입장을 유보한 채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그러면서 조 후보와 김수진 후보를 당기위에 제소하고 제명을 강행하려는 것은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른 이중잣대로 정치적 보복과 숙청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당원비대위는 이석기 김재연 의원과 조윤숙, 황선 후보와 마찬가지로 김수진 후보에 대한 당기위 제소와 제명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전국운영위원회를 열어 당직 선거 일정 등을 확정한다. 선출 대상은 당대표와 최고위원, 당대회 대의원, 중앙위원, 광역시도당 위원장 등이며, 25~29일 당원투표를 진행해 내달 8일 지도부를 선출한다.

통합진보당이 이날 이번 당직선거에 한해 당원의 과반수가 참여하지 않아도 투표가 성립될 수 있는 부칙 조항을 당헌에 포함하기로 했다. 과거 선거에서 과반 투표율을 만들기 위해 무리한 방법이 동원됐다는 반성인 것이다.

그러나 당원비대위는 통합진보당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진성당원제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안건으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인준 ▲사퇴한 비례후보의 선거비용 및 기탁금 관련 방침의 확정 ▲당규 제정 및 개정 ▲검찰수사 규탄 및 당 혁신을 위한 특별결의문 채택 등이 상정된다.

더불어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치검찰 진보탄압 대책위원회와 새로나기 특별위원회, 5ㆍ12 중앙위원회 사태 진상조사위원회 등의 구성과 활동 내용 등이 보고된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