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심 한복판 절개지 암벽타며 청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창신3동, 2일 오전 9시부터 90˚ 절개지 암벽타고 환경정비 실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 창신제3동은 2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주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절개지 4곳에 대한 환경정비를 진행한다.

해당 절개지(창신동 23-813 외 3곳)는 일제강점기에 채석장으로 사용됐던 아픈 역사 흔적이 높이 25m, 길이 40m, 90° 절벽으로 남은 곳이다.
일본은 당시 중앙청(조선총독부)을 지을 돌이 필요했고 접근성이 좋다는 점을 이유로 현재 창신·숭인동 일대 화강암을 채취했다.

이 곳은 서울 4대산 중 하나인 낙산 일부로 광복을 맞지 못했다면 지금 낙산은 사라져버리고 없을지도 모를 일이다.

환경정비가 이루어질 지역은 지난 1989년 안전 철망을 설치해 일반인의 출입이 불가한 곳으로 평소에는 청소하는 것이 불가능한 지역이다.
그러나 안전 철망 안쪽인 절개지 윗부분에는 지나가는 사람들이 버린 각종 폐기물들이 쌓여 있고 낙석방지를 위해 지난 1990년 숏크리트 타공을 실시했지만 가죽나무 등 자생력이 강한 수목들이 자라고 있다.
창신3동 절개지 청소

창신3동 절개지 청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게 함부로 버려지는 담배꽁초 등은 절개지 아래 주택으로 떨어져 화재를 유발할 수 있고 돌 틈으로 뿌리를 내리는 가죽나무는 절벽에 균열을 만들 수 있어 절개지 아래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항상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상황이다.

창신3동은 이 지역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던 중 직접 절개지면에 접촉해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 일반인이 아닌 암벽등반 전문가일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 산악연맹에 협조를 구했고 흔쾌히 참여하겠다는 답변을 얻어 그들의 봉사로 이번 정비를 실시하게 됐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환경정비는 서울특별시 산악연맹 산하
광운OB산악회 협조로 이루어지며 암벽등반대원 10명과 동주민센터 직원 12명, 마을주민 15명 등 모두 37명이 참여한다.

암벽등반가들은 절개지를 따라 내려오며 쓰레기와 가죽나무 등을 제거하고 주민들과 동사무소 직원들은 절개지 아래쪽에서 함께 잔여물을 치우게 된다.

그리고 주민자치위원회는 절개지 청소에 참여한 산악회원 등 30여명에게 중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행사가 일회성이 아니라 주기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서울시 산악연맹과 협조해 앞으로도 꾸준히 환경정비를 할 계획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정비를 통해 암벽등반가들이 절벽을 타며 작업을 하는 보기 드문 풍경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더불어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음이 모여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따뜻한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