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력ㆍ체력ㆍ재력 겸비한 新고령세대가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일본 요코하마에 살고 있는 다나카 씨(65). 그는 얼마 전 회사에서 퇴직한 뒤 여유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아침마다 독특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구입한 새 운동화를 신고 동네 헬스장으로 향한다. 1시간 가량 땀을 빼고 나니 무슨 일이든 할 것 같은 의욕이 샘솟는다. 며칠 뒤에는 아내와 함께 알래스카로 여행을 떠난다. 이번 여행에는 전문사진사가 동행해 오로라 촬영 방법을 가르쳐준다니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기 시작한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스마트폰으로 문자가 도착한다. 올해 95세인 어머니의 최근 활동량과 건강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알려주는 자동 문자서비스다. 어머니를 홀로 남겨두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마음에 걸리지만 실시간 문자서비스에 안심이 된다. 어머니 집으로 배달될 고령자용 도시락도 이미 주문해 놓았다.
일본 고령자 세대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1947~1949년에 태어난 약 800만명 규모의 베이비붐 세대가 이전 고령자들과는 다른 문화에 정착해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일본의 고도 경제 성장기를 통해 물질적 풍족함을 경험했다. 이전 세대와는 달리 높은 문화 수준과 다양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삼력(기력ㆍ체력ㆍ재력)'을 겸비한 세대다.

일본의 고령자 시장은 더 이상 간병과 복지 등에 머무르지 않는다. 젊은 소비 성향에 따라 시장의 경계는 허물어졌고 고령층은 더욱 두터워지는 등 산업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들 신 고령세대는 가격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하는 소비를 하고 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기기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 반면 고령자 전용 서비스에 대해서는 저항감을 갖는다. 또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행상품과 취미를 반영한 주택 개조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두터워진 고령층은 IT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공유하는 스마트 간병시스템과 간병 로봇의 등장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형태와 맛을 그대로 유지한 고령자 전용식품이 개발되고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도시락 택배서비스와 경비서비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일본 정부와 기업들은 신 고령세대의 부상을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65세 이상을 모두 같은 고령자로 볼 것이 아니라 고령자가 고령자를 부양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65세까지 기업의 재고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다. 고령자 고용을 늘려 사회보장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활력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자는 의도다.

일본은 고령화를 앞서 경험한 나라로서 관련 산업을 후발 고령화 국가에 수출하기도 한다. 일본 롱라이프홀딩스는 최근 중국에서 고급 요양시설 운영사업을 시작했다. 향후 중국 전역에 100개의 시설을 세울 계획이다.

윤재천 코트라 시장조사실장은 "일본의 움직임은 고령화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우선적으로 일본의 예와 같이 젊어진 고령층의 활력을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은 향후 고령자들의 소비 추세 변화에 유의하며 새로운 시장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