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4G운동' 100일맞아..75억 예산절감 '효과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4G운동'을 통해 올 한해동안 75억 원 이상의 예산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4G운동은 행정기관 내부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는 조직문화를 개선해 회의와 문서는 줄이고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지난해 2월 경기도가 도입한 제도.

경기도는 특히 지난 15일로 시행 100일째를 맞은 4G운동이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경기도내 31개 시군과 공공기관으로 확산하는 '4G+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4G운동으로 올해 종이와 문서인쇄물 23억 3000만 원, 홈페이지(136개) 통합운영 27억 5000만 원, 홈런데이 정착에 따른 초과근무수당 19억 2000만 원 등 75억6000만 원의 예산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4G운동 성과는 예산절감과 함께 도정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먼저 회의와 서류가 눈에 띄게 줄었다. 경기도가 실시한 직원 설문조사(731명)결과 응답자의 60%가 문서작성이 줄었다고 대답했다. 종이보고서 대신 전산을 통해 보고하는 메모보고 건수도 시행 전 268건에서 4월 638건으로 238% 증가했다.

도지사 주재 간부회의와 행정부지사가 주재하는 부시장ㆍ부군수 회의 역시 횟수가 절반으로 줄었다. 상당수 회의는 웹캠을 활용한 화상회의로 대체됐다. 부서별로 실시하는 주간 정기회의도 대부분 사라지거나, 배석 인원이 줄었다.
회의와 서류가 줄어들자 현장방문은 크게 늘었다. 4G 시행 첫 달인 2월 경기도 공무원들의 현장방문 건수는 534건에서 735건으로 37% 증가했다. 현장 방문이 늘면서 각종 제도개선안과 정책들도 쏟아지고 있다.

경기도는 부천시 범박, 구리시 인창 등 뉴타운 현장과 의왕시 무한돌봄 현장, 여주시 이포보 등 도내 곳곳의 도정 현장을 방문하며 문제점과 제도 개선 방안 등을 제시했다.

4G운동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상향식 정책이란 특징도 보여주고 있다. 지난 4월 김문수 도지사와 윤주용 공무원노조위원장은 4G 운동 확산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행정조직의 변화를 위해 지자체와 노조가 공동선언을 한 것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경기도는 4G운동이 큰 성과를 거둠에 따라 새로운 버전에 해당하는 4G+운동에 들어갔다.

4G가 도청 내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비효율적인 조직문화 개선에 무게를 뒀다면 4G+는 타 실국과 사업소 및 공공기관 이 중심이 돼 추진하는 보다 확대된 운동이다.

이진수 도 정책기획관은 "4G운동이후 현장중심 도정활동이 눈에 띄게 늘면서 도민중심 도정이 정착되고 있다"며 "이런 경기도의 노력이 시ㆍ군 공공기관 등 전 행정기관으로 확대되도록 4G+운동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4G+가 정착되면 도민이 중심이 되어 행정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개념의 4G++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기개발연구원과 함께 4G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컨퍼런스도 준비 중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