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대성 '윤리위行'··새누리 쇄신의지는 여전히 '물음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새누리당은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탈당키로 했다가 돌연 입장을 바꿔 당 잔류를 선언한 문대성 4ㆍ11총선 당선자(부산 사하갑)를 당 윤리위원회(위원장 김기춘 전 검찰총장)에 회부하기로 19일 결정했다.

윤리위는 문 당선자의 당원권을 정지시키는 방안, 탈당을 권고하는 방안, 당에서 영구제명하는 방안 등을 놓고 조만간 논의를 시작한다.
'제수 성폭행 미수' 파문의 장본인 김형태 당선자(포항 남ㆍ울릉)가 자진탈당하고 문 당선자가 윤리위에 회부되면서 이들을 둘러싼 사태는 새 국면을 맞게 됐다.

그러나 여전히 궁금증은 남는다. 김ㆍ문 당선자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뭘까. 김 당선자는 탈당했고 문 당선자는 일단 당에 남아있다는 게 차이점이다.

공통점은 둘 다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거론했다는 점이다. '박 위원장에게 부담을 줄 수 없다', '박 위원장의 의사에 반해선 안 된다'는 이유로 한명은 탈당을, 다른 한명은 당 잔류를 선택했다.
당사자가 된 박 위원장의 입장은 다소 모호해보인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만약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데 걸림돌이 되거나 (국민과의 약속을) 안 지키는 사람이 있다면 결코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린다"고 했다. 김ㆍ문 당선자의 거취 등 이번 사태에 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박 위원장의 이같은 소극적 발언은 당 내부의 목소리와 박자가 잘 안 맞는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같은날 MBC라디오에 나와 "문 당선자는 당이 강제로라도 사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과 새누리당의 행보는 지난 총선 과정에서 보여준 결단력과 비교해보면 격세지감이다. 새누리당은 역사관 논란을 일으킨 박상일ㆍ이영조 후보에 대한 공천을 공천확정 뒤 5일 만에, 논란이 불거진 지 불과 2~3일 만에 전격 취소했다.

이는 위기의식과 쇄신의지 덕이었다. 새누리당의 현재 행보는 오히려 '임종석ㆍ김용민 사태' 속에서 갈팡질팡하며 민심을 잃었던 민주통합당의 모습과 겹친다.

물론 이 비대위원 주장처럼 '강제로라도' 조치하는 방안(윤리위 회부)이 마련되긴 했으나 적절한 시기는 이미 놓쳤다는 지적이 많다.

문 당선자가 당 잔류 배경을 설명하면서 박 위원장을 끌어들여 문제가 복잡해지자 부랴부랴 이런 결정을 한 것이란 의심을 지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한 재선의원은 "박 위원장이나 비대위가 현 상황을 '승리한 총선의 연장선'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큰 착각"이라면서 "지금은 '대선 시작' 정국이다. 국회 과반의석에 매달릴 때는 아니다"고 했다.

이 재선의원은 또 "지금부터 생기는 잡음 하나하나는 대선 과정에서 정치적 변수가 되지 않겠느냐"면서 "박 위원장의 태도를 이해하지 못하겠다.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들은 사소한 도덕성 문제만으로도 칼을 맞았다"고 꼬집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