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간만에 피해접수 510여건 달해.. 평소의 '9배'
(사진 좌측부터) 권혁세 금감원장과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추경호 금융위 부위원장이 18일 문을 연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현장을 방문해 상담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전단지 광고를 보고 무등록 대부업체에 돈을 빌렸는데, 연체를 하면 협박을 합니다. 그동안 보복이 두려워서 신고를 못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박모씨)
"대부업체에서 39% 고금리로 2300만원을 빌려쓰고 있습니다. 이걸 저금리 대출로 바꿀수 있을까요?" (최모씨)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문을 연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신고 접수가 폭주하고 있다. 과부하로 오전 한 때 신고대표 전화인 1332 연결이 잠시 끊길만큼 피해자들의 문의가 몰렸다.
오후 1시 기준 피해신고 접수는 약 510여건으로, 평소 접수건수(약 60건) 대비 9배에 달한다.
이에 대해 권혁세 금감원장은 "신고자들의 피해신고 내용이 고금리인지, 추심인지 등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적극 홍보해 민원제기를 꺼리고 있는 일부 피해자들도 나설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센터의 집중 운영기간인 45일 이후에도 금감원 내부의 관련 인력을 확충해 민원에 대처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권 원장은 이어 "이후 서민금융에 대한 추가적인 자금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며, 제도권 금융과 제2금융권 등을 통해 서민들에게 원활히 대출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금리대출이나 불법채권추심 등 피해현황에 대한 신고는 국번없이 1332번 등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금감원 참여마당(www.fss.or.kr), 서민금융119(s119.fss.or.kr) 등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다. 집중 신고기간은 다음달 31일까지이며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 주말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김현정 기자 alpha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