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징벌적 손해배상' 19대서 1순위 발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도급 단가 후려치기 '징벌 배상'부터
국회개원 100일내 입법화
'근혜노믹스' 첫칼 뽑아..대기업 '하도급 후려치기' 제동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새누리당이 '하도급 단가 후려치기' 관행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Punitive Damage)' 제도를 19대 국회 개원(6월 5일) 이후 100일 안에 입법화하기로 했다.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규제를 최우선 입법과제로 삼은 것이다. 새누리당이 채택한 경제민주화 기조의 첫 번째 가시적 성과물이 될 전망이다.
좌향좌? 좌클릭?..'근혜노믹스'의 실체는?

이주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18일 "관련 법안의 발의 시한을 100일 이내로 정한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라며 "이 기간 동안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란 가해자의 행위가 반사회적이거나 시장질서를 심각하게 침해한다고 판단되면 피해자가 법원을 통해 실제 피해액보다 훨씬 많은 액수의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대기업(원청 기업)이 중소기업에 대한 하도급 단가를 부당하게 낮췄을 경우 실제로 줄어든 액수보다 훨씬 큰 금액을 배상하게 된다는 얘기다.

단순히 손해를 배상토록 하는 데 그치지 않고 비슷한 일의 재발을 막는 동시에 대ㆍ중소기업간 공정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취지다.

이런 취지의 제도는 2010년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서민정책특별위원회가 발의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포함됐으나 하도급 단가에 대한 협의ㆍ조정권을 중소기업에 부여하는 선에 머물렀다. 이후 이 법안은 재계와 당 내부의 반발에 부딪혀 유야무야 됐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