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율 500%대로 하락 현금성 자산은 88% 증가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항공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조3817억원으로 전년 대비 88.37% 증가했다. 지난해 악화된 업황과 늘어나는 부채 등을 감안해 현금 보유량을 대폭 늘린 덕이다. 지난해 연결실적 기준 매출액은 12조269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5.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601억원으로 62.76% 감소했고 순손실 1997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부채비율은 708.55%에 달해 전년 대비 197.98% 급증했다. 지난해 부채가 이처럼 급증한 것은 사상 최대 규모의 항공기 도입 때문이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A380 5대를 포함해 총 16대를 도입했다. 총 항공기 투자금액이 약 2조원에 달해 대한항공의 지난해 현금창출능력을 넘어섰다.
신지윤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대한항공은 2007년 이후 진행된 대규모 기재투자가 올해부터 둔화되면서 실질적 의미에서 잉여현금흐름(FCF) 창출구조로 진입할 것”이라며 “올해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조2000억원으로 예상돼 지난해에 비해 벌어들이는 게 많아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송화정 기자 yeekin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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