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株 상승날개 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채율 500%대로 하락 현금성 자산은 88% 증가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지난해 고유가와 경기 불황에 따른 수요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데다 고가의 항공기 도입으로 부채가 급증해 힘든 시기를 보낸 대한항공 이 올해 비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을 지 주목받고 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항공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조3817억원으로 전년 대비 88.37% 증가했다. 지난해 악화된 업황과 늘어나는 부채 등을 감안해 현금 보유량을 대폭 늘린 덕이다. 지난해 연결실적 기준 매출액은 12조269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5.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601억원으로 62.76% 감소했고 순손실 1997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부채비율은 708.55%에 달해 전년 대비 197.98% 급증했다. 지난해 부채가 이처럼 급증한 것은 사상 최대 규모의 항공기 도입 때문이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A380 5대를 포함해 총 16대를 도입했다. 총 항공기 투자금액이 약 2조원에 달해 대한항공의 지난해 현금창출능력을 넘어섰다.
그러나 올해는 2분기부터 실적과 경영환경 모두가 점차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부채율은 500%대로 내려오며 진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부채 급증의 원인이었던 항공기 도입 규모가 올해는 줄어들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1조8150억원을 투자해 A380등 총 14대의 항공기를 신규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비해 도입 대수로는 크게 줄지 않으나 가격이 높은 A380이 5대에서 1대로 줄어 가격면에서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IT 신제품 출시에 따른 화물 수요 증가, 유가 안정 등으로 1분기 저점으로 실적도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신지윤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대한항공은 2007년 이후 진행된 대규모 기재투자가 올해부터 둔화되면서 실질적 의미에서 잉여현금흐름(FCF) 창출구조로 진입할 것”이라며 “올해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조2000억원으로 예상돼 지난해에 비해 벌어들이는 게 많아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송화정 기자 yeekin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