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보]“노조 파업 결의는 회사 살리기 위한 열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는 왜 깃발을 들었나···편집국 한 간부가 드리는 글

[아시아경제] ‘파업’이란 단어를 신문지상이 아닌 제 몸으로 느낀 것은 참 오랜만입니다. 기자 초년병 시절, 파업에 참여해서 제작 거부를 한 적이 있는데, 벌써 한 19년 전이네요. 노조에서 ‘파업의 정당성’에 대한 글을 부탁했을 때 “그걸 꼭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명문을 써야지’하고 마음먹으니, 머리에선 추상적인 단어만 맴돕니다.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머리보다 제 몸이 먼저 ‘파업’이 ‘노조’가 그리고 ‘우리’가 옳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겁니다. 머리보다 몸이 먼저 반응하는 거죠.

저는 아시아경제신문에 입사한 지 1년이 채 안됩니다. 노조에 가입한 지도 얼마 안됐지요. 제 자신 기자고, 대학물을 먹은 먹물이지만 기자나 지식인의 접근방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사물에 대해서 거리를 둔 3자적 시각, 처음부터 끝까지 객관적인 논리를 앞세운 그런 접근방식 말이죠. 그래서 이 자리에서 언론 운동이 어떻고, 노동운동이 어떻고 그런 얘길 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 대주주인 임영욱 회장의 비리나 전횡, 각종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미 아시아경제 23일자 1,3면에 자세히 실려 있습니다.

다만 저는 한 가지는 명확히 하고 싶습니다. 아시아경제 노조의 파업 결의는 사원들의 절박한 자구노력이었다고. 회사를 살리기 위한 결연한 애사심의 발로였다고. 언론노동자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지키기 위한 단호한 결정이었다고.
한 가지 에피소드를 들려드립니다. 이번에 법정관리를 반대한다며, 법정관리 신청이 주주들의 권익을 침해한다며 이세정 대표에 대해 해임을 결의한 주주분들 말입니다. 그 중엔 직전 대표이사인 신현만 커리어 케어 회장도 있습니다. 현직 사장이던 지난해 말, 신 사장이 몇몇 부장과 노조간부들을 불러 “아시아경제가 살기위해선 회장을 고소 고발하는 방법 밖에 없다. 도와줄 수 있겠느냐”고 의사를 타진했더랍니다. 또 다른 자리에선 “법정관리를 통해서 회장을 배제하지 않고선 아시아경제는 정상화될 수 없다”고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불과 3개월 만에 신 사장이 가장 앞장서서 법정관리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저는 신 사장의 180도 달라진 행동이 역설적으로 우리 파업의 정당성을 웅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법정관리 신청이 회장의 경영권을 뺏기 위한 것이라고요? 이세정사장과 편집국의 몇몇 간부가 뭉쳐서 주주권을 뺏기 위한 경영권 분쟁이라고요? 개가 웃을 일입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이론은 회색이다. 그러나 살아있는 나무는 푸르다”(괴테)는 말로 제 글을 맺습니다. 아시아경제의 모든 노조원, 선후배, 회사를 살리기 위해 애쓰는 모든 분들, 그대들의 열정은 푸르름 그 자체입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