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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자전거판매점·편의점 '웃고' 결혼식장 '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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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지난해 말 서비스 자영업경기가 부진한 가운데에도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은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결혼식장, 선물의 집 등은 위축되고 골프장과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의 경쟁은 심화됐다.

15일 KB금융 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1년 4분기 서비스 자영업 경기동향 분석'에 따르면, 자전거판매점과 편의점·커피전문점·애완동물점 등은 지난해 4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성장해 '성장업종'으로 분류됐다.
반면 결혼식장과 선물의집, 장의서비스업은 평균 매출액 및 매장 수가 동반 감소해 '침체업종'으로 구분됐다. 골프장과 패밀리레스토랑, 결혼서비스업 등은 매장 수가 15% 이상 늘었지만 평균 매출액은 10%이상 줄어 '경쟁심화업종'으로 분류됐다.

또한 주류판매점과 양품점, 서점 등은 매장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평균 매출액은 늘어대형화·집중화가 진행되는 '집중화업종'으로 구분됐다.

특히 자전거 판매점의 경우 4대강 자전거 길 조성, 지자체별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 이용 장려 문화가 자전거 열풍으로 이어진 것이 큰 몫을 했다. 이에 따라 4분기 평균매출액은 15.4%, 매장 수는 11.7% 증가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수요증가 현상이 민간 차원의 지속적인 수요창출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결혼식장이 침체업종으로 분류된 것은 전세가 등 결혼비용이 상승하고 취업난으로 인한 청년의 사회진출시기가 늦춰진 탓이다. 실제 2010년 기준 평균 초혼 연령은 남자 32세, 여자 29세로 20년 전에 비해 각각 4살씩 많아졌으며 결혼식장의 평균 매출액은 4.3%, 매장 수는 2.8% 감소했다.

이번 연구는 전국 서비스업 개인사업체 211만개의 86.7%에 해당하는 183만 KB국민카드 가맹점의 매출자료를 토대로 업종별 평균매출액 성장률 및 가맹점 수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서비스자영업 경기동향 지수인 'KB SOHO 지수'는 224로 전년동기 대비 3.2%상승했지만 전분기 대비 1.9% 상승하는 데 그쳐 2009년 2분기 이후의 견조한 상승세가 급격히 둔화됐다.

◇KB SOHO 지수
▲156개 서비스 업종의 KB국민카드 가맹점 매출 데이터에 신용카드 결제비율, KB국민카드 시장점유율을 반영해 서비스 자영업의 총생산을 구한 후 CPI(소비자물가지수)로 할인해 지수화한 것이다.(2006년1월=100)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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