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0세의 창업주들 그들은 청춘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의순 회장 등기이사 재선임
류홍우·박승복 회장도 예정


이의순 세방그룹 회장

이의순 세방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등기 임원의 연령대가 꾸준히 낮아지는 추세와 달리 올해 80~90대 창업주들이 경영 일선을 누비고 있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세방전지 는 지난달 29일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이의순 세방그룹 회장을 1년 임기의 등기임원에 재선임했다.

1923년생으로 89세인 이 회장은 1952년 해군기술연구소를 모태로 창업한 세방전지를 인수해 '로케트 배터리'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국내 1위의 배터리 전문기업이자 세계 6대 메이커로 성장시켰다. 세방그룹은 세방전지를 비롯해 세방산업, 한국해운, 해외항공화물 등 13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중견기업으로 올라섰다.

아들인 이상웅 부회장이 대부분의 경영을 맡고 있으나 여전히 그룹 및 회사의 주요 결정권은 이 회장이 직접 챙기고 있다고 한다.
올해로 90세를 맞는 류홍우(1922년생) 유성기업 회장도 오는 15일 정기주총에서 임기 3년의 등기임원에 재선임될 예정이다. 유성기업은 지난해 노조가 파업 및 제품 생산거부로 벌여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업계의 동반 생산 중단 사태를 불러 일으킨 자동차 부품 업체다. 큰 아픔을 겪은 만큼 회사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노령에도 불구하고 회사를 떠나지 않고 있다.

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역시 90세 동갑인 박승복 샘표 회장은 등기임원이자 상근 회장으로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까지 맡고 있다. 내년 3월까지 임기가 남아 있는데, 그의 건강상태를 봤을 때 재선임도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내 최고령 등기임원은 이의갑(1912년생) 동남합성 명예회장으로 지난해까지
99세의 나이로 자리를 지켜왔다.

노 경영인들의 활동은 창업주가 직접 책임경영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업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