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한미FTA 폐기 주장, 안타깝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무회의에서 "국익에 손실주거나 미래세대에 부담주는 결정 안돼"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민주통합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주장과 관련해 "과거 독재시대도 아니고 민주화 시대에 외국대사관 앞에 찾아가서 문서를 전달하는 것은 국격을 매우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세계가 경쟁하고 있고 모두가 다 미국과 FTA를 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발효도 하기 전에 폐기한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정하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 한미 FTA"라며 "간단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세계가 개방된 상황에서 국회를 통과한 국가조약을 발효가 되기 전에 폐기한다는 것은 국익과 매우 관련된 일이기에 중심을 잡고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하루가 과거 1년 같고, 의사결정을 하루 늦추면 과거 1년 정도를 까먹을 수 있다"며 "올해가 정권 마지막해이고 선거의 해이고, 세계 경제위기 등으로 전망하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럴 때 정치적 결정을 잘못하거나 의사결정을 늦추면 앞으로 10년, 20년후에까지 영향을 준다. 공직자들이 중심을 잡고 일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선거철이 되면 시장경제나 헌법적 가치에 위배되거나, 지금 당장은 필요할 지 모르나 앞으로 국익에 상당부분 손실을 주고 다음 미래세대에 큰 부담을 주는 결정들이 오늘 이 시점에 이뤄지면 안된다"며 "여기 모인 고위공직자들이 중심을 갖고 일해달라고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약사법이나 국방개혁법, 학원폭력 등 정치적으로 어느 이해단체에 관련되거나 어느 한쪽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닌 국민 전체에 관련된 법안은 각 부처가 중심을 잡고 의회와 협력해서 국가 미래를 위해 자세를 가다듬고 추진해달라"며 "여러분 뿐만 아니라 하위공직자까지 그런 정신을 갖고 이해를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고 당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