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기 권력측근 흥망史..'盧飛李落' 급속진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비이락-친노 살아나고 친이 궤멸

'노무현의 폐족'들 재기 성공하고 승승장구하는데
MB 代統領 최시중-박희태-김효재 등 錢治로 몰락
총선, 전현정권 대결될라.. 이재오-홍준표 출마 불투명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2008년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오는 15일 검찰에 출석한다. 김 전 수석에 이어 사퇴한 박희태 국회의장에 대한 검찰 조사도 예정돼있다.
검찰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 상황실장이었던 김 전 수석을 상대로 보좌진을 통해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전달하게 하고 안병용 당협위원장에게 2000만원을 건네 구의원들에게 뿌리라고 지시했는지를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김 전 수석은 일단 참고인으로 소환되지만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수도 있다. 김 전 수석의 조사가 끝나면 박 의장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간다. 소환은 박 의장의 사임서가 처리될 예정인 16일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의 당권을 잡은 뒤 국회 수장직에 오른 대표적 친이계 인사 박 전 의장, 청와대의 정치ㆍ행정적 브레인이었던 김 전 수석이 이 대통령 임기 중에 동시에 사법처리 될 위기를 맞은 셈이다.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부산저축은행 관련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되고,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SLS 이국철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후 불과 2개월여 만이다.

'MB의 남자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거나 사법처리되면서 참여정부 실세들에게 따라붙던 '폐족'이란 꼬리표가 이제는 현 정권 실세들을 쫓아다니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폐족'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007년 12월 참여정부 실패를 자성하면서 한 말이다.

불과 5년만에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들과 이 대통령 측근들의 입지는 180도 바뀌었다. 친노그룹이 화려하게 부활한 반면 이 대통령 측근들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4ㆍ11 총선을 준비하는 새누리당 안팎 친이계 인사들의 상황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MB정권의 '방통대군'이라고 불리던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돈봉투 파문에 휘말리며 전격 사퇴했고, '영일대군'으로 불리던 이상득 의원의 정치적 입지도 크게 좁아졌다.

홍준표 전 대표는 이미 자신의 거취를 모두 당에 일임한 상태다. 그가 공천 문제를 당에 넘긴 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의 쇄신 흐름 속에서 갈수록 커지는 친이계 중진 용퇴 압박에 따른 궁여지책이다.

현 정부 탄생의 공신이었거나 당 안팎에서 친이계로 분류돼온 상당수 중진 및 신진 의원들은 사법적ㆍ정치적 결함이나 구설 경력 탓에 물갈이 대상에 들거나 소위 '살생부'에 이름을 올렸다.

'MB 아바타'로 불리는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서울 종로나 동대문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었으나 최근 "정치는 혼자 하는 게 아니므로 여러 사람과 상의 후 출마 지역을 결정하겠다"며 꼬리를 뺐다.

현 정권 최고 실세들을 모아 일컫는 6인회의 마지막 '생존자' 이재오 의원의 처지도 비슷하다. 이상돈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이 전 장관 등 (현 정권)실세 의원들을 4ㆍ11 총선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이 대통령 실세 참모들이나 의원들이 총선에 나서면 자칫 현 정권 심판론이 확산돼 새누리당 전체가 불리해질 수 있다는 논리다.

6인회의 와해, '상왕' 이상득 의원의 '이국철 리스트' 연루 의혹, '왕차관'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차장의 CNK 주가조작 관여의혹, 최시중 전 위원장의 돈봉투 살포의혹 등 현재 진행형인 사건들을 모두 감안하면 이 대통령의 말년은 특히 외로워보인다.

새누리당에서 대구 중남구 출마를 준비중인 박 전 차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상득 의원을 떠난지 7년이 넘었는데 그 분의 오른팔이다, 왼팔이다 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의 측근인 그가 이 의원과의 거리두기에 나서는 모습에선 'MB의 남자들'이 느끼는 절박한 위기감도 엿보인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