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동에서 돌아온 MB, '인사'로 또다시 고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권 신뢰 추락..국정현안 추진력 우려 확산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또 다시 고민에 빠졌다. 11일 오전, 7박8일간의 중동 4개국 순방에서 돌아온 이 대통령은 여독을 풀 여유도 없이 방송통신위원장과 청와대 정무수석 후임 인선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총선 등 정치일정을 앞두고 마땅한 인물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인선작업은 예상보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2일 "공석인 방통위원장에 적임자를 찾지 못한 상태"라며 "가능한 빨리 인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자격요건이 맞지 않거나 고사하는 분도 있어 금명간에 인사를 발표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당초 방통위원장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들 외에 새로운 후보 등을 포함해 원점에서 다시 인물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또 "김효재 정무수석의 사퇴에 따라 후임 인선을 위한 실무작업에 곧바로 돌입했다"면서 "총선 전인데다 여당 내부의 상황도 좋지 않아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무수석 후보의 경우, 집권말기에 접어든 청와대와 당의 가교 역할을 해줄 만한 인물을 추리고 있다. 1차 후보군에는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사람은 물론 총선에 나갈 예정인 후보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과 임기 끝까지 갈 수 있는 인물이라면 총선 채비에 나섰더라도 설득을 통해 영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들의 공백은 다른 때보다 훨씬 커 보인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김 수석이 모두 비리의혹에 연루돼 옷을 벗으면서 현 정부에 대한 국민 신뢰가 크게 떨어졌다. 남은 임기동안 주요 국정현안을 마무리하려면 청와대와 정부가 응집력을 보여줘야 하는데, 청와대는 이같은 힘을 만들어낼 수 있을 지 우려하는 분위기다.

국방개혁안과 약사법 개정안은 총선에서 표를 의식해 여당에서조차 발을 빼고 있다. 민주통합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집권후 폐기하겠다고 나서도 청와대는 직접 대응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다른 참모는 "경제위기 극복과 학교폭력 해결과 같은 현안들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국방개혁안, 약사법 개정안 등을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하는데 잇따라 불미스러운 일이 터져 답답하다"며 "총선을 앞두고 국회와 협의할 일도 많은데 정무수석의 빈자리는 더욱 크게 느껴진다"고 토로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