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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아시아소비자대상]이렇게 뽑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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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올해로 6회째를 맞는 '2012 아시아소비자대상'은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소비자 관련상으로 자리잡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선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먼저 아시아경제신문의 유통 및 식음료, 패션, 생활용품 담당기자들이 1차 후보군을 추천, 적격여부를 서면 심사했습니다.
이들 후보업체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설문에 참여하는 2차 온라인 설문조사와 3차 전문가 심사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2차 설문조사는 60점 만점으로 하고, 3차 전문가들의 심사와 대외 평판 등에 40점의 배점이 주어졌습니다. 올해는 총 100만점으로 환산해서 최고 점수를 얻은 기업을 수상업체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19일부터 올해 1월 13일까지 27일간 아시아경제신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진행됐습니다.이번 설문에는 총 3만5620명이 참여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들에게 '각 분야별로 친 소비자 정책을 가장 열심히 펼치는 기업은 어느 곳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과 대상업체를 최소 3개이상 제시해 1개 기업을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각 부문별 설문결과는 전산을 통해 집계한 뒤, 발표됐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놓고 지난 일 4인으로 구성된 학계와 정부 유관기관 심사위원의 심사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자문에는 유창조 동국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지식경제부 유통물류과 최경환 주무관, 보건복지부 민홍기 사무관, 식품의약품안전청 방성연 주무관 등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심사에서는 총 36개 부문에서 36개 업체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 이와는 별도로 각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평가가 두드러지는 기업, 또는 아시아소비자대상에서 3회 연속 높은 평가를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식경제부장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식품의약품안전청장상, 한국식품공업협회장상 등 대상이 주어졌습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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