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와 신일철은 2011회계연도 하반기(2011년 10월~2012년 3월) 가격 협상에서 지난 상반기(2011년 4~9월) 대비 t당 5000엔(한화 약 7만3000원), 약 4% 인하에 합의했다.
이에 대해 신일철 등 일본 철강업계는 갈수록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t당 5000엔이라는 대폭적인 가격 인하는 불가능하다고 반발하면서 협상이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일본이 31년 만에 무역적자를 기록하면서 자국 경제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자국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필요성이 강한 신일철이 도요타의 제안을 받아들여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발 가격 인하 소식은 한국과 중국 철강업계에도 좋은 소식이 못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은 철강원료 가격이 당장은 하락 추세에 있다고 해도 현재 생산에 투입되는 원료가 지난해 상반기 가격이 상당한 수준으로 올랐을 때 계약했던 것이라 가격을 낮출 경우 수익성 확보에 빨간 불이 불가피하다. 이미 지난해 4·4분기 철강사들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떨어진 상황인데다가 자동차와 조선·전자·기계 등 수요 업종의 가격 인하 요구 또한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저가 중국·일본산 철강제품이 대거 수출시장으로 몰릴 경우 가격 경쟁력도 약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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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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