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기는 금연구역” 알려주는 금연벨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로구, 간접흡연 피해방지위해 개발…고유코드번호로 장소 인식 흡연자 단속 활용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구가 서로 얼굴 붉히는 일 없이 금연구역임을 알려줄 수 있는 ‘금연벨’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곳곳에 설치한다.

금연벨은 무선벨, 금연안내방송장치, 무선제어기, 고유코드번호 등으로 시스템이 구성됐다.
구로구 직원들이 간접흡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아 직접 개발했고 특허도 출원했다.

금연벨을 누르면 “여기는 금연구역입니다. 금연구역에서 흡연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건강을 위해 금연해주세요”라는 멘트가 3번 반복해서 나온다.
금연벨

금연벨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연안내방송장치와 무선벨이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설치돼 버튼을 누르는 사람이 누구인 지는 알 수가 없다.

또 무선벨을 누르면 장소를 인식하는 고유코드번호가 단속요원의 단말기로 바로 전송돼 흡연자 단속에도 용이하게 활용된다.
구로구는 금연벨의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말부터 구로기계공구상가 화장실 5곳에 시범 설치해 운영했다.

효과는 대만족.

구로구 관계자는 “얼굴을 보지 않고 금연구역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어 매우 만족한다는 평들이 많고 흡연자도 설치 전 11%에서 설치 후 0.9%로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구로구는 2월 고척근린공원 일대에 3개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상반기 안으로 구로역, 신도림역, 오류역 광장에도 금연벨을 설치할 계획이다.

고척근린공원, 신도림역 광장, 구로역 광장, 오류역 광장은 올해 구로구 금연구역으로 지정됐다.

구로구는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을 위해 지난해 10월 ‘구로구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조례에 따라 금연구역에서 흡연한 경우 5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한다.

금연구역으로 지정 고시되지 않은 어린이놀이터,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버스정류소, 금연지정거리 등은 주민이 스스로 금연을 실천하는 금연권장구역으로 운영된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