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키 타다 '아차'하는 순간 부상…'RICE요법' 기억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인파가 늘고 있다. 인파가 느는 만큼 코스를 따라 활강하며 속도를 즐기다 '아차' 하는 순간 부상 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 스포츠 '아차' 하는 순간 부상= 기온이 낮으면 우리 몸은 움츠리게 돼 몸의 근육이 굳어진다. 평소에 운동을 하던 사람도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갑자기 운동을 하면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간다. 특히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트 등 활동량이 많은 겨울 스포츠는 충돌이나 낙상 등의 부상위험이 크다. 부상 형태별로는 골절, 염좌, 찰과상, 타박상 등이 많다.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때 대부분 몸을 지탱하려고 반사적으로 손목에 체중을 싣는데, 이 때 손목 관절에 심하게 무리가 가면 연골이 손상된다. 이상준 구리튼튼병원장은 "손목은 우리 몸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관절이기 때문에 부상을 입으면 일상생활에 불편이 크고 꾸준히 물리치료를 받아야 한다"면서 "넘어질 때 손이 아닌 살이 많은 부분으로 넘어지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손목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의 관절도 이상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고 통증이 심하면 어깨뼈를 덮고 있는 근육(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 과격한 스포츠를 즐기다보면 무릎을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중 전방십자인대를 가장 많이 다친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이 붓고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외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꼬리뼈가 충격을 받아 골절되거나 손상될 수 있다. 평소 목이나 허리에 디스크 증세가 있었다면 갑작스런 충격으로 디스크가 파열되는 급성 디스크가 발생하기도 한다.
◆부상예방과 응급처치= 모든 스포츠 활동에서 준비 운동은 기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자연스레 관절의 운동범위가 제한돼 몸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운동 전 스트레칭으로 가볍게 몸을 풀어주면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늘려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땀이 빨리 식지 않도록 얇은 옷을 겹쳐 입는 것도 체온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 겨울 스포츠의 경우 충돌 가능성이 크고 부상 위험에 노출돼 있기 때문에 안전장비 착용은 물론 안전수칙을 잘 지킨다. 무리하게 묘기를 부리는 행동도 삼간다.

일단 부상을 입었다면 응급처치가 중요하다. 이럴 땐 'RICE요법'을 기억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급성 손상을 입었을 때 강조하는 지침으로, 쉬고(Rest), 냉찜질하고(Ice), 압박하고(Compression), 부상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올리면(Elevation) 된다.

우선 상처부위가 악화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한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그 부위에 위기가 왔다는 신호인 만큼 더 이상 손상되지 않고 틀어지지 않게 충분히 쉬어준다. 쉬는 동안에는 부상 부위에 얼음찜질을 한다. 한 번에 15분 정도가 적절하다. 부상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출혈이 있을 때는 압박붕대를 감아준다. 또 다친 곳을 심장보다 높은 곳에 올려 부종을 줄여준다.

고도일 고도일병원장은 "RICE요법은 병원에 가기 전 응급조치로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통증이 계속되거나 염좌나 척추손상 등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사를 받은 후 치료를 받고 충분한 회복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겨울 스포츠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

▲준비운동으로 척추와 근육을 푼다= 10분 이상 스트레칭을 해 근육을 유연하게 푼다. 정리운동도 빠트리지 않는다.
▲안전장비를 빠트리지 않는다= 헬멧을 반드시 착용하고 손목과 무릎 보호대도 갖춘다.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한다= 고난이도 슬로프에서 속도조절에 실패하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입힌다.
▲잘 넘어져야 부상을 줄인다= 양팔을 몸에 밀착시켜 넘어지는 등 요령 있게 넘어져야 부상이 적다.
▲초보자 코스에서 더 조심한다= 초보자 코스에 사람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그만큼 다른 사람과 충돌할 가능성이 많다.
▲피곤하다고 느끼면 곧 중단한다= 3~4시간 정도 계속 스키를 타면 피곤해지므로 적절한 시간 안배가 필요하다.
▲기본기 익히고 규칙을 지킨다= 기본기 뿐 아니라 안전 교육을 제대로 받고 꼭 지켜야 한다.

<도움말: 고도일병원>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