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재완 "김장 양념류 수입물량 저가에 공급"(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입 고추·마늘류 저가 공급"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수급이 불안한 건고추와 마늘 등 양념류의 수입 물량을 실수요자 중심으로 저가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고 "전국 100여곳에 김장철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주요 김장재료를 시중보다 10∼20% 싼값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김장 물가와 관련해 "주재료인 배추, 무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올해 김장비용이 전통시장에서 4인 가족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10.4% 줄어든 18만원이 소요될 전망"이라며 "평년에 비해선 아직도 부담되는 상황이고 특히 건고추, 소금 등 일부 양념류 가격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이어 " 겨울배추 생산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주부들이 김장물가가 다시 상승할 것에 대비해 김장을 미루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최근 소비자물가가 농축수산물을 중심으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10월 수입물가가 16% 크게 상승하고 국제유가도 100달러 후반대에서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물가불안 요인이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또 최근 우유값에 이어 요구르트와 커피 등 식음료 가격이 잇달아 인상된 것과 관련해 "원가상승 압력으로 가격조정이 불가피하나 서민입장에서는 작은 가격 변화에도 부담이 크다"면서 "기업은 원가 및 마케팅 비용 절감 등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하고 원가부담을 완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에서도 원재료 할당 관세 등으로 기업의 원가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유통구조 개선, 규제개선 완화 등 물가가 지속적으로 안정될 수 있는 경제구조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소비자단체협의회가 건의한 개인서비스 가격의 옥외 표시제에 대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면서 "관계부처 협의, 개인서비스사업자의 충분한 의견 수렴, 시범사업 등을 거치되 개인사업자의 어려움을 충분히 고려해 소비자와 개인사업자가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수능 이후 겨울방학 학군 이주 수요 등이 전세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