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미래형車 아이디어 사내공모 R&D 1위 꿈 이룬 '구운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기아차 미래형車 아이디어 사내공모 R&D 1위 꿈 이룬 '구운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5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남양연구소에서 '2011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열고 연구원들이 직접 고안한 신개념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2011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현대 기아 의 차량 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원 4~7명이 팀을 이뤄 미래 기술을 반영한 '차세대 운송수단(Free Mobile)'이라는 주제로 아이디어를 실물로 제작 경연하는 R&D 부문 사내 공모전이다. 올해로 2회째다.
지난 1~2월 공모를 통해 접수된 총 74개 예선 팀 가운데 서류와 발표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10개 팀을 선발했고, 본선 진출 팀에게는 제작비, 작품 제작 공간 등을 제공했다.

본선 진출 팀들은 6개월여의 제작 기간을 거쳐 운동과 운전을 결합한 친환경 운송수단, 자동 장애물 회피와 3D 원격 운전이 가능한 전기차 등 미래형 차세대 운송수단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구현했다.
대상을 차지한 '구운몽' 팀

대상을 차지한 '구운몽' 팀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대회 영예의 대상은 공 모양 바퀴 3개를 이용해 모든 방향 이동이 가능한 신개념 이동수단인 '구운몽(球雲夢)'이 선정됐다.

3D 영상과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원격조정 이동장치인 '남편사랑 대리운전'이 최우수상을, 태블릿 PC를 이용한 전방위 자율주행 신개념 이동장치인 '작(作)', 대구경 듀얼 휠을 이용한 온오프로드 겸용 다목적 1인승 이동수단인 '온앤오프', 운전자의 모션을 인식해 차량을 제어하는 미래형 2인승 이동장치인 '액스바이모션' 등 세 작품이 우수상을 받았다.
대상을 차지한 '구운몽' 팀의 하경표 책임연구원은 "상상만 해왔던 미래형 자동차 아이디어를 직접 작품으로 만들게 돼 설레고 즐거웠다"며 "미래 자동차 아이디어와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일 진행된 페스티벌 본선에는 전자, 환경, 디자인 등 현대기아차 연구소 내 전문 심사위원은 물론 대학교수 등 각 분야별 전문가가 심사위원으로 참가해 독창성, 공학적 기술성, 작품 완성도, 실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3팀을 선정했다.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담당 부회장은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연구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행력 등이 더욱 필요하다"며 "창의적이고 즐거운 연구개발 환경을 만들어 미래를 이끌어 갈 현대기아차의 R&D 문화를 확립하자"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