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악성림프종 표적 면역세포 치료제 첫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성모병원, 환자 11명 3년 추적결과 생존율 85%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국내 의료진이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인 악성림프종을 치료하는 획기적인 표적 면역세포 치료제를 처음으로 개발했다.

악성림프종의 약 8% 가량 차지하는 NK세포 림프종은 서양보다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인에서 상대적으로 흔하게 발생하며, 국내에서 연간 약 100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한다. 특히 재발률이 40~50%일 정도로 매우 높고 재발 후에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어 사망에 이르는 등 예후가 좋지 않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조석구(혈액내과)·홍영선(종양내과), 김태규·이숙경(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교수팀은 악성 림프종인 NK세포 림프종 환자에게 항암치료 후 재발을 막기 위해 표적 면역세포 치료제를 투입해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1일 밝혔다.

교수팀은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NK세포 림프종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항암치료 후 표적 면역세포 치료제를 12주에 걸쳐 8번 주입했다.

그 결과 환자 10명이 재발없이 생존했으며, 평균 생존율은 21.4개월로 3년 생존율이 85%에 달했다.
이 표적 면역세포 치료제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이용해 특정 암세포만을 공격하도록 훈련한 정예군대 개념인 'T세포'를 체외에서 대량 배양시켜 환자에게 직접 주입하는 방식이다.

인체에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종양과 같은 비정상적인 세포가 생겼을 때 이를 인식하고 T세포에 공격을 요청하는 수지상세포가 있다. 환자의 혈액에서 추출한 수지상세포를 이용해 NK세포 림프종 발병의 핵심 원인 인자인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를 인식하도록 자극한다. 즉 EBV가 발현된 암 세포를 정확하게 공격하도록 맞춤형 T세포를 주문·생산하는 셈이다.

연구팀은 더 나아가 체외에서 T세포를 특이적으로 증폭시켜 한 번에 4000만개의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조석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세포치료제가 임상실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며 "악성림프종 이외에도 EBV와 관련된 위암, 후두암, 면역억제제 장기간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악성종양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태규 교수는 "이 세포치료제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이 없으며 몸에 남아있는 암세포를 샅샅이 찾아다니며 사멸시키기 때문에 재발을 억제한다"고 설명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