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규장각 도서 반환 기념 행사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화군, 오는 6월11일 고유제 및 이봉 행사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 강화군은 오는 6월11일 강화 외규장각(고려궁지)에서 안덕수 군수와 송영길 인천시장 등 주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외규장각 도서 환수에 따른 이봉행사와 고유제를 지낼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프랑스로부터 외규장각 도서의 최종 반환에 따른 것이다. 경북궁에서 국민환영행사 진행에 앞서 145년전인 1866년 병인양요때 프랑스 함대가 강화도에 침략하여 외규장각에서 의궤, 어새 등과 함께 약탈해간 대표적인 소중한 문화재를 환수하는 이봉행사와 고유제(告由祭) 문화행사다.
고유제란 국가나 마을 또는 문중에 행사가 있을 때나 기념할 만한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종묘, 사직 또는 조상의 묘소, 사당에 알리는 유교적 제사이다.

이번 행사에선 내각일력(정조 7년)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고증을 거쳐 재현하는 행사다. 강화산성 남문에서 외규장각까지 이봉행렬이 재현된다.

의궤의 봉안과 함께 조선의궤가 다시 돌아왔음을 알리는 고유제를 외규장각에서 시행한다. 아울러 기념식과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된다.
외규장각 도서 환수에 따라 오는 7월19일부터 9월18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기획전시에 이어 강화역사박물관에서 기획전시를 계획 중에 있다.

안덕수 강화군수는 "우리의 기억속에서 잊혀져가는 외규장각 도서를 1975년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의궤를 찾아내 환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공적이 있는 박병선 박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것"이라며 "아울러 외규장각 도서 환수 기념행사에 모든 군민이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근대 우리 역사를 보여주는 책들이 제자리로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며 "도서반환과 기념행사를 통해 강화도의 역사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군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가 끝나는 오는 10월 강화역사박물관에서 반환도서를 전시하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과 협의 중이다.

한편 외규장각은 1782년 조선 정조가 왕실 서적을 보관할 목적으로 강화도에 설립한 국가도서관으로, 1866년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가 약탈한 도서들이 강화도 외규장각에 있었다.

외규장각 도서는 G20 서울정상회의 기간 중인 지난해 11월12일 이명박 대통령과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이 5년 단위의 임대 방식에 의한 반환에 합의함에 따라 국내 귀환이 이뤄졌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