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여야 의원 8명 '청목회 후원금' 대가성 파악 주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박현준 기자]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태철)는 19일 현직 여야 의원 8명이 청목회에서 후원금 500만~2000만원씩을 현금으로 받은 정황을 잡고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중이다.

검찰이 청목회 회장 최모씨를 재판에 넘기면서 작성한 공소장에 따르면 최규식 민주당 의원 전 보좌관은 지난해 11월 청목회 간부에게서 회원 명단과 함께 현금 2000만원을 받았다. 조진형 한나라당 의원도 청목회에서 현금 1000만원과 회원 명단을 받았고 강기정 민주당 의원 등 6명도 각각 현금 500만원과 명단을 받았다는 게 검찰 주장이다.
이와 관련, 청목회에서 후원금 1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최인기 민주당 의원 비서관을 지난 18일 불러 조사한 검찰은 보좌진 등 참고인 조사가 끝나는대로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 소환을 시작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검찰 조사에 응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편 경기도 남양주 부동산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송삼현)는 최근 민주당 박모 의원의 동생과 남양주 지역 기업인 모임인 '불암상공회'의 회장을 불러 조사했다.

박 의원의 동생은 지난 2006년 12월 그린벨트로 묶여 있던 남양주시 별내면 땅 56만㎡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면 땅값이 뛸 것이라며 투자를 제안해 투자금 일부를 가로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의원의 동생은 당시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 서기관이던 이모(구속)씨에게 돈을 건네주고, 이씨가 지역 기업인들을 상대로 "그린벨트에 묶여 있던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의 임야 일부가 용도 변경돼 개발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투자설명회를 열게 한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이 지역은 이듬해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 개정이 추진되면서 그린벨트 해제 대상지역으로 분류됐지만, 정부와 국회의 반대로 아직 그린벨트 지역으로 묶여 있다.

태광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원곤)는 지난 18일 골프장 운영사인 태광관광개발을 압수수색해 골프장 출입자 명단과 회원 명부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태광그룹이 태광CC 골프장에 정관계 인사를 불러 '골프 로비'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잡고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박현준 기자 hjunpar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