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IEP "中 경기둔화, 한국영향 제한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가 한국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8일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 위기관리 대책회의에서 '최근 중국 경제 동향, 주요 이슈 및 전망'에 대해 이렇게 보고했다.

연구원은 "4조 위안 규모의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올해 끝나고, 부동산 가격과 물가 안정을 위한 정부의 거시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따라서 "내년 중 중국 경기는 ▲경기부양책 종료 이후 공공투자의 감소를 민간투자 증가분이 상쇄할 수 있을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등장한 민간소비가 지속될 수 있을지에 달려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하지만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가 경착륙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단기간 내 대폭적인 금리인상이나 위안화 절상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다만 "한국의 대중 수출 품목이 부품과 소재 등 중간재 위주여서 글로벌 경제 회복 불확실성으로 인한 중국의 수출 둔화는 결국 한국의 수출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올해 1분기를 정점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대중 수출증가율은 5월 이후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연구원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자면 "중국의 내수시장 성장, 소비 대중화, 서비스 수요 확대, 도시화, 환경 및 신에너지 수요 증가 등에 부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연구원은 더불어 "중국의 분배 구조 개선과정에서 노동, 자본 등에 대한 요소가격 조정이 이뤄지면 장기적으로 임금, 이자율, 배당률 등이 올라 중국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들의 임금 및 자본조달 비용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