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석면 광산 주변 토양 석면오염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전국 폐석면 광산 주변지역 토양의 석면 오염이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신영수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 받은 '폐석면광산 주변 토양·지하수 석면함유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22개 폐석면광산 중 17개 광산 주변지역 토양에서 정화기준(0.25%)을 4배 이상 초과한 석면이 검출됐다.
정밀조사를 실시한 광천광산은 백석면이 최고농도 5.5%까지 검출됐으며 신석광산의 경우 악티노라이트 석면이 최고농도 4.25%까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석면이 1% 이상 함유된 제품은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지정폐기물로 분류, 관리하도록 하는 만큼 해당 광산 주변 토양의 오염정도는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전체 4222개 조사지점 중 정화기준인 석면농도 0.25% 이상 검출된 지역은 711개(16.8%)로 이는 전체 조사면적(2722㎢)의 10.7%(총 291.4㎢)에 달한다. 이 가운데 건강위해성 평가 등을 근거로 한 정화대상 면적은 192.5㎢로 산정된다.
일부지점은 대기 중 석면 최고치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석면노출작업장의 근로자 노출기준'(0.1 f/cc)을 3.6배나 초과해 토양이 건조한 시기에 석면이 공기 중에 날려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해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대기 중 석면을 4계절 조사한 결과 가을철에 트레몰라이트 석면이 0.002∼0.360f/cc(fibers/cubic centimeter)가 검출돼 주로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입되는 석면의 특성상 대기 중 석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 지역 주민들이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지하수관정 40곳에서는 모두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광천광산 중심으로 반경 2㎞이내 3155가구에 7319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신석광산 중심으로 반경 2㎞이내 1358가구에 3237명 살고 있다.

또 전국 20개 폐석면광산 주변의 석면함유 개황조사에서는 조사된 모든 폐석면광산 토양에서 석면이 검출됐으며 15개 광산에서 석면농도가 1% 이상 검출됐다.

검출된 석면은 백석면, 트레몰라이트 석면 및 악티노라이트 석면 등 3종류이며 경기도 가평의 명진광산 주변 토양에서는 최고 32.75%까지 검출됐다.

이와 관련 신영수 의원은 "폐석면광산 인근의 석면오염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로 인한 환경 및 주민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 정밀조사와 광해복구사업이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부는 홍동백동광산 등 8개 광산을, 지식경제부는 이화광산 등 9개 광산에 대해 정밀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광해복구사업 등을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폐석면 광산 주변 토양 석면오염 '심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고형광 기자 kohk010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