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훈 시장, 시의회 '신고제' 광장조례안에 재의 요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 '신고제' 광장 조례안에 대한 서울시와 시의회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서울시는 6일 '정치집회 신고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서울광장 조례개정안에 대해 서울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시의회에서 조례개정을 의결한지 19일만이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서울광장의 일방적인 광장조례 개정 이후의 부작용이나 바람직한 이용형태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재의의 배경을 밝혔다.

시의회의 조례안이 법뿐만 아니라 운영에서도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

우선 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외부위원 전원을 시의회 의장이 추천하도록 한 것은 지방자치법이 보장하는 단체장의 독자적 권한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으로 해석했다.
집회와 시위의 권리는 헌법과 집시법에서 이미 보장하고 있으며, 광장조례 개정안이 상위법인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도 위반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토론회, 공청회 등 시민들이 직접 폭넓게 참여하는 의견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의요구가 재의결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안건 상정 여부는 시의회가 결정하며 다음 본회의는 9월10일로 예정돼 있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장은 지방의회의 의결이 월권이거나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현저히 해친다고 인정되면 20일 이내에 이유를 붙여 재의를 요구할 수 있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