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상수 "중소기업 성장에 많은 어려움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8일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와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중소기업 현장을 방문, 애로사항을 듣고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기문 회장, 안 대표 외에도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 김동선 중소기업청장,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 손인옥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에 앞서 기능성 필터 전문업체 세명하이텍, 분체도장 전문업체 광명분체, 콤프레샤 전문업체 한국유체 등 1·2·3차 협력업체를 둘러보고 애로사항을 들었다. 안 대표는 직원들과 악수하며 "수고 많아요", "수박 사드리고 가자" 등 격려의 말을 건넸다. 특히 광명분체 관계자는 "대금 결제를 3개월, 6개월짜리 어음으로 받는 경우가 많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안 대표는 "2·3차 업체가 고생이 많다"며 해결책 마련을 다짐했다.

업체 현장 시찰 후 한국유체 3층 회의실에서 간담회가 이뤄졌다. 김 회장은 모두 발언에서 "최근 대기업들이 연이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들을 발표하고 있다"면서도 "협력업체를 위한 진정성이 있어야 하고 실질적 상생협력이 이뤄져야 국민과 중소기업의 박수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은 "일본에서는 대기업이 하청업체를 괴롭히는 일이 창피한 일로 인식된다. 대기업의 횡포를 근절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현실적으로 중소기업 성장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단가 후려치기 등 불균형 관계가 동반성장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했다. "대-중소기업 상생은 수평관계가 돼야 한다"고도 했다.
또 안 대표는 "대통령 한 마디로 모두가 나서는 식으로는 실질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일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제도화, 시스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중소기업인들은 여당 및 정부 관계자에게 발언을 통해 ▲납품단가 연동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하도급대금 부당감액 입증책임 전환 ▲위장 중소기업 참여 배제 ▲중소 서점 상생 ▲대중소기업협력재단 활성화 등을 건의했다.

이에 동석했던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은 "납품단가 연동제는 당장 시행이 어렵다면 공정위 차원에서 검토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공정위는 중소기업계의 요구사항에 너무 벽을 치지 말아 달라"고 언급했다.

특히 이종혁 한나라당 의원은 "공정위는 중소기업보고 원가절감 하라고 하지만 현장에 가보면 그게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며 "탁상공론 식의 편안하고 일방적 생각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중소기업이 어렵다는 건 수치가 입증하는 것"이라며 "편의 위주로, 일관된 잣대로 평가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당·정 회의를 통해 결론 내겠다"며 "연말에 제대로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지 다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승종 기자 hanaru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