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선랜의 딜레마! 보안이냐 권리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 평소 노트북을 들고 다니며 인터넷 사용을 즐기는 대학생 김모씨(24). 김씨는 무선랜(와이파이)이 지원되는 카페에서 인터넷 접속을 할 때마다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무선 인터넷이 무료로 지원돼 편하기는 하지만, 해킹에 취약한 무선랜을 통해 카페 내 누군가 내 정보를 훔쳐볼 수 있다는 사실이 왠지 꺼림칙하기만 하다.

 # 전자책을 보기 위해 e북 단말기를 구입한 직장인 이모씨(33). 이씨는 e북 단말기 선택시 무선랜(와이파이) 기능의 탑재 여부를 가장 중시한다. 무선랜이 지원되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책을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씨는 곧 후회하고 만다. 무선랜 지역이 극히 일부에 그칠뿐 아니라, 무선랜지역이라 해도 암호가 설정돼 있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이다.
17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스마트폰, 전자책, 노트북 등 최신 멀티미디어 기기들이 최근들어 와이파이 기능을 기본 탑재하면서 무선랜 보안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무선랜 보안을 강화해 민감한 정보의 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과 지나친 보안 설정은 사용자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이 법적ㆍ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나섰지만,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쉽지 않아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무선랜 사용이 활발한 해외국가의 사례를 수집하며 동향을 파악하고 있지만 각국마다 관련 적용 법률 등이 달라 쉽게 정책방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방통위가 무선랜 보안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이동통신사와 개인사용자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기도 했다.
무선랜은 선 연결없이 인터넷을 이용할수 있게 하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말한다. 무선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선 공유기(AP) 등 무선 접속장치가 필요하다. 문제는 보안이 설정되지 않은 무선랜의 경우, 외부인이 무선 공유기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고, 해커가 접속해 개인정보를 빼갈 수 있어 보안 위협에 노출돼 있다는 점이다.

특히 얼마전 구글코리아가 인터넷기반 지도서비스인 '스트리트뷰'를 만드는 과정에서 국내 무선공유기(AP) 정보를 마구잡이로 수집한 것이 드러나면서 무선랜 보안 움직임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이동통신사는 데이터 암호화 방식을 추가하거나 개인인증방식을 개선하는 등 뒤늦게 와이파이 보안 강화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일부 사용자는 정부의 보안 강화 방침에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 이용자는 "보안에 조금 취약하더라도 카페나 무선인터넷 구역에서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더 소중하다"며 "모든 기기에 보안 설정을 의무화할 경우에는 와이파이 기능이 지원되는 기기라 하더라도 일부 지역에서밖에 사용할 수 없어 의미가 퇴색된다"고 우려했다.

KISA 측은 "무선랜 보안을 강화하지 않으면 해킹에 무방비 노출될 우려가 있어 법ㆍ제도 마련에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개인에게 무작정 보안을 의무화할 경우 사용자 권리 침해 논란이 있어 이르면 8월중 개인 사용자를 위한 무선랜 보안 가이드라인, 홍보 팸플릿 제작 등 이용자 의식 제고에 먼저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