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 국무회의 보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통령 승인 거쳐 8월 중 변경고시 예정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행정안전부는 10일 정부기관 세종시 이전계획 변경고시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변경안에 따르면 2008년 정부조직개편 등으로 이전 대상기관은 당초 12부4처2청 등 49개 기관에서 9부2처2청 등 36개 기관으로 줄었다.

그러나 이전 대상 공무원은 당초보다 78명이 늘어난 1만452명이며, 이전시기 및 이전비용 등은 당초 고시대로 추진된다.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이 국무회의에서 보고됨에 따라 이후 법정절차인 대통령 승인을 받아 8월 중에는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을 변경 고시할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8월 중 변경고시가 되면 세종시 정부청사 건립공사도 더욱 탄력을 받아 빠르게 추진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지난달 "2005년 10월에 고시된 이전계획을 원안대로 충실히 이행하고, 이전시기도 당초 일정대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12년에는 국무총리실과 조세심판원이 세종시로 옮겨가고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국토해양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복권위원회,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항공ㆍ철도사고조사위원회,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등이 2차로 이전한다.

2013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교원소청심사위원회, 해외문화홍보원, 경제자유구역기획단, 지역특화발전특구기획단, 무역위원회, 전기위원회, 광업등록사무소, 중앙노동위원회, 최저임금위원회, 산업재해보상보험재심사위원회, 보훈심사위원회 등이 세종시로 옮긴다.

2014년에는 법제처와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소방방재청, 한국정책방송원, 우정사업본부가 마지막으로 이동하며, 2005년 10월 이전계획 고시 후 신설된 특임장관실과 방위사업청 등 기관은 공청회와 관계기관 협의 등 의견 수렴 후 이전이 결정된다.

한편 정부청사 1단계 2구역 건립공사는 지난 7월30일 입찰 공고했으며, 9월17일 개찰 등을 거쳐 10월 중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