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ENG, 태국서 세계최대 가스분리시설 2건 완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국내 동시 발주된 30개 프로젝트중 공기 단축 대표 사례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세계 최대 규모의 가스분리시설을 완공했다.
삼성엔지니어링(대표 박기석)은 31일 태국 에너지 국영기업인 PTT의 에탄 분리시설(ESP)와 가스 분리시설인 GSP-6 플랜트 2기를 성공적으로 완공해 사업주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ESP와 GSP-6 프로젝트는 삼성엔지니어링이 지난 2007년 7월과 8월에 연이어 수주한 것으로 총 일일 16억입방피트(MMSCFD, ESP와 GSP-6 각각 8억입방피트)의 가스를 처리하며 현재 가동중인 시설중 세계 최대 규모다. 삼성은 설계에서 구매,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턴키 방식으로 단독 수행했으며, 수주 금액은 약 11억달러였다.

현재 상업적 운전중인 이번 플랜트의 완공으로 연간 130만t의 에탄 가스와 83만t의 프로판 가스의 생산이 가능해졌다. 생산된 에탄은 공단내 에틸렌 공장의 원료로 사용될 예정이며, 프로판 가스는 태국내 소비용으로 공급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2007년 중반에 태국 내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주된 30개의 프로젝트중 유일하게 공기를 단축했으며, 무사고 3800만 인시(Man-hour)까지 달성하며 외형과 내실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등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로써 삼성엔지니어링은 PTT가 지난 1994년 이후 발주한 5개의 가스플랜트를 모두 수주해 성공적으로 완공했다. PTT는 최근 플랜트 경기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 등을 중심으로 향후 200억달러에 달하는 화공 프로젝트 발주를 진행할 계획이라 삼성엔지니어링의 수주 기대감도 한층 커지고 있다.

강성영 삼성엔지니어링 화공2사업부장(전무)는 “굵직굵직한 프로젝트의 차별적인 수행으로, 사업주들로부터 태국 내 프리미엄 기업(Contractor)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이번 플랜트의 후속으로 예정된 가스 처리 프로젝트를 비롯해 연해 천연가스전 개발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입찰 참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1991년 태국시장 첫 진출 이후 지금까지 이 시장에서 15개의 화공플랜트를 수주해 성공적으로 완공했으며, 태국 플랜트 시장의 양대 축인 국영 PTT와 민영 시암시멘트 그룹을 모두 고정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