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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술, 일본시장 점유율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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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10년 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막걸리, 제3맥주 등의 수출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우리 술의 일본시장 점유율이 최고치를 기록했다.

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 술의 대 일본 수출액은 1억6,557만5,000달러로 10년 전인 1999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일본의 전체 주류 수입액 가운데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점유율도 4.0%에서 7.9%로 10년간 2배 가까이 늘었다.
일본의 주류 수입시장 규모는 연간 20억달러 이상이다. 우리 술의 일본 수입시장 점유율은 맥주와 소주 수출 호조에 힘입어 2004년 6.8%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2007년 5.3%, 2008년 6.2%로 다소 주춤했다.

그러나 경기불황으로 일본의 전체 주류 수입액이 2008년 23억5000만달러에서 2009년 20억9000만달러로 급감한 가운데 한국 술 수입액은 오히려 증가하면서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수입대상국 순위에서 10년 전 5위였으나 작년에는 미국, 이탈리아 등을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이처럼 우리 술의 일본시장 점유율이 높아진 것은 막걸리와 제3맥주의 힘이 컸다. 막걸리, 제3맥주를 포함한 국산 발효주는 지난해 일본 발효주 수입시장의 61%를 차지하는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막걸리는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10년 전에 비해 수출액이 9배 이상 증가했고, 맥아비율을 조정해 주세를 낮춘 ‘제3맥주’도 불황기 틈새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며 수출이 7배 이상 늘었다.

aT 관계자는 “일본의 전체 주류 수입액이 줄어들었는데도 한국 술에 대한 수입이 오히려 늘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면서 “막걸리, 소주, 제3맥주뿐 아니라 과실주 등의 수출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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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성 기자 bob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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