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리뷰] '공신들의 비법서' 아이리버 D1000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전자사전이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이를 '많은 기능이 담긴 전자수첩'이라고 불렀다. 들어가 있는 사전 종류도 많지 않았고, 화면도 작아 사전 내용을 한 눈에 다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리버가 최근 선보인 '딕플D1000'은 애칭으로 붙여준 '공신들의 비법서'라는 이름에 걸맞게 디자인부터 세련돼 보인다. 작은 공간에 큼직하게 들어선 키패드는 조작성을 고려한 배려가 느껴진다. 왼쪽에는 휴대폰 충전기와 동일한 24핀 표준 충전단자와 마이크로SD 메모리 카드 슬롯이 내장됐다. 내장 메모리 8기가바이트(GB)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D1000은 잘 나가는 디지털기기들이 갖고 있는 기능은 모두 포함돼 있다. 사전은 물론 MP3플레이어, 동영상 재생기가 내장됐고, 디지털저작권보호장치(DRM)가 탑재된 음악과 동영상까지 재생해준다. 무선랜(WiFi)이 내장된 제품의 경우에는 웹서핑까지 지원한다. 아쉽게도 리뷰제품은 D1000의 기본형으로 전자사전과 멀티미디어 기능만 제공한다.
전자사전 기능도 탁월하다. 콘텐츠의 질은 물론 양까지 챙겼다는 평이 실감난다. 단어 위주의 사전에서 벗어나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 백과사전까지 망라돼있기 때문이다. 영어사전도 영한, 한영을 비롯해 콜린스 영영 사전과 토익, 수능, 숙어, 뉴스영어, 일기영어 등 관련 콘텐츠들을 두루 담고 있다. 학습을 위한 사전까지 포함하면 모두 175종에 달한다. 한 권만 넣어도 어깨가 빠질 것 같은 두터운 사전 175권을 한 손에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다는 얘기다.

생생한 원음으로 제공되는 표제어 MP3 기능도 만족스럽다. 내장된 스타일러스펜을 이용해 단어를 드래그한 뒤 터치하거나 음성버튼을 누르면 원어민 음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PC와 동일한 쿼티(QWERTY) 방식의 키패드는 사전 이용을 더욱 즐겁게 만든다. 키패드와 터치스크린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예를 들어 사전 검색 내용중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해당 단어를 펜으로 선택하면 해당 단어를 보여줘 손쉽게 검색이 가능하다.

메뉴 중 'W'로 표시된 위젯의 경우 바탕화면으로 끄집어 내 사용할 수 있다. 사진 프레임을 선택해 좋아하는 사진을 바탕화면에 꺼내 놓거나 D데이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터치와 키패드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인터페이스가 편리한 점도 있지만 불편한 점도 있다. 동영상, MP3 등 일부 기능을 이용하거나 옵션을 선택할때 어딜 눌러야 될지 혼란스러울 때도 더러 있었다.

D1000의 또 다른 특징은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이다. MP3와 PMP로 사업을 시작한 만큼 아이리버의 멀티미디어 기능은 강력한 수준이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터치 화면에 가져다 대고 옆으로 밀어주면된다.
음악 기능과 FM라디오 기능은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해 사전을 사용하면서 이용할 수 있다. FM라디오의 경우 이어폰을 안테나선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어폰 연결시만 사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멜론 디지털저작권보호장치(DRM)를 지원하기 때문에 멜론 사용자는 D1000에 MP3 파일을 담아 감상할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빨리감기, 뒤로감기 등을 터치스크린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과 딕플을 비교한다면 선택에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멀티미디어 기능이 뛰어난 스마트폰과 딕플의 기능차가 별반 크지 않기 때문이다. 딕플이 방대한 양의 사전을 제공하지만 일부 사전만 필요한 사람이라면 스마트폰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얘기다.

동영상 기능은 별도의 인코딩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USB 케이블을 통해 D1000으로 복사를 하거나 외장 메모리에 담아 두면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인터넷강의를 위해 국내 유명 인터넷강의 사이트(메가스터디, 강남구청 등)의 DRM이 탑재된 것도 특징이다. 동영상을 2배속까지 빨리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강의 자료를 보는데 최적화됐다.

다만, PDF를 비롯해 워드, 엑셀 파일 등을 읽어주는 오피스 뷰어와 텍스트(TXT) 파일 등을 읽어주는 기능이 있음에도 이것이 사전과 연계되지 않은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아이리버 '딕플D1000' 사양
 크기 : 140.2×81.2×17.6㎜
 무게 : 237.8g
 디스플레이 : 4.3인치 TFT LCD
 메모리용량 : 8GB
 지원 음악 파일 : MP3, WMA, OGG, FLAC, WAV, APE
 지원 동영상 파일 : MPEG4, Xvid, WMV9, H.264
 지원 DRM : 멜론 및 인터넷강의 DRM 제공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명진규 기자 ae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