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명숙 前총리, 오찬장 다시 안들어갔다"(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찬장 다시 안 들어갔다"
"오찬 뒤 총리가 먼저 나오는 게 보통"
'한 전 총리, 곽 전 사장과 독대 없었다' 취지 증언
재판부, 22일 오후 총리 공관 현장검증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성정은 기자]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 재판에서 "한 전 총리가 총리 공관 오찬 뒤 오찬장에 다시 들어가지 않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뇌물을 건넨 혐의로 기소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이 "오찬 끝나면서 돈 봉투를 내 의자에 두고 나왔고 한 전 총리가 봉투를 챙기는 건 못 봤다"고 진술해 한 전 총리의 오찬 뒤 동선에 관심이 모이던 상황이었다.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김형두 부장판사)는 19일 열린 한 전 총리 공판에 그를 밀착 수행했던 수행과장 강모씨를 증인으로 불러 오찬 상황에 관한 진술을 들었다.

강씨는 이 자리에서 "한 전 총리는 곽 전 사장 등과의 오찬이 끝난 뒤 오찬장에 다시 들어간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 "한 전 총리가 오찬장에 자료 등을 놔두고 나올 경우 부속실 직원이 챙겨다준다"면서 한 전 총리가 식사 뒤 다시 오찬장에 들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증언했다.

이어 "오찬장 내 옷걸이는 손님들용이고 한 전 총리는 당일 외투를 차에 두고 내리신 걸로 기억한다"며 한 전 총리가 옷을 가지러 다시 오찬장에 들어갈 필요도 없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한 전 총리의 당시 의전비서 조모씨도 법정에 나와 강씨 증언을 뒷받침했다.

조씨는 "총리 공관 오찬장에서는 (오찬 뒤)총리가 먼저 나와 손님들을 현관으로 안내하는 게 일반적"이라면서 "총리가 호스트이므로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족과의 모임이라면 모를까, 격식 있는 자리에선 총리가 먼저 나온다"고 덧붙였다.

강씨와 조씨 증언대로라면 한 전 총리는 당시 오찬이 끝나고 가장 먼저 밖으로 나온 뒤 오찬장에 다시 들어가지 않았고, 곽 전 사장과 단 둘이 오찬장에 남는다거나 따로 뭔가를 챙길 틈은 없었던 셈이 된다.

한 전 총리는 2006년 12월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 오찬 때 곽 전 사장으로부터 대한석탄공사 사장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정세균 당시 산업자원부 장관에게 힘을 써달라는 부탁과 함께 5만 달러를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로 기소됐다. 곽 전 사장은 뇌물을 건넨 혐의(뇌물공여) 등으로 함께 기소됐다.

한편, 재판부는 22일 오후 2시부터 검찰ㆍ변호인 등과 함께 총리 공관 현장검증을 실시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성정은 기자 je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