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노의 스나이퍼’ 업복이 사용한 소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시대 조총 화승총 등 사용

‘추노의 스나이퍼’ 업복이 사용한 소총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KBS 24부작 사극 ‘추노’가 종반부에 접어들며 계급사회의 신분제도를 철폐하려는 사회 변혁 인식을 강렬하게 보여주고 있다.

도망 노비를 잡아 포상금을 타내는 대길(장혁)팀과 대의를 추구하는 혁명가 태하(오지호), 양반을 모두 없애면 노비들이 인간적으로 살 수 있다고 믿는 업복(공형진) 일당들이 산발적으로 보여주던 기운이 하나로 모이며 혁명의 기치를 높이 올리고 있다.
이 중 업복은 조선시대 명사격수로 양반들에게 무서움의 존재로 부상했다. 현대전쟁에 비교하면 스나이퍼에 해당하는 명사수다. 추노의 역사적 배경은 조선시대다. 조선시대에 사용한 총은 조총과 화승총이다.

드라마에서는 업복이 총을 소유하기 위해 양반을 죽이고 돈을 빼앗아 여러 정의 총을 사 들였다. 실록에 따르면 숙종 무렵 한양의 중앙군영이 보유한 조총이 6000정이라는 기록도 남아 있다.

조선시대 조총의 생산가격은 어느 정도일까. 숙종 7년(1681년) 당시 실록을 보면 당시 조총 1정을 제작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쌀 3.33섬(石)이라고 나와 있다. 쌀 3.33섬은 당시 교환에 많이 쓰는 무명포 기준으로 8.325필에 해당한다. 무명포는 현재 필당 7만 원 정도의 가격에 팔리고 있다. 그렇다면 조총 1정의 현재 화폐 환산가격은 8.325필×7만 원으로 정당 58만2750원이 된다.
개항 이전 조선시대에 사용된 조총은 총 분류상 모두 화승총(matchlock) 방식이다. 화승총은 화약접시 속에 점화용 화약을 넣고 총열 내부에 점화용 화약을 넣은 다음 방아쇠를 당기면 불붙은 화승이 화약접시 속에 들어가면서 사격이 시작되는 구조다.

TV 드라마나 영화에서 흔히 조총의 화승이 도화선처럼 타 들어가서 사격이 되는 것처럼 묘사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불붙은 화승이 화약접시 속에 들어가면서 점화되는 것이다. 실제 화승은 도화선처럼 빨리 타들어가지 않으며 30분에 기껏해야 15cm밖에 타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또 탄자를 발사하는데 사용된 화약은 흑색화약으로 고려시대에 최무선이 만든 화약이다. 불만 붙이면 점화가 되므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기와 그을음이 많이 발생해 눈앞을 가릴 정도다.

그을음으로 인해 총기를 관리하기 힘들어 오래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과 연기에 눈앞을 가려 적이 맞았는지도 조차 확인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