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양 선제공격에 농심 허 찔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면값 전격 인하 한판승부 준비…업계 1등 가격전략 딜레마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삼양식품농심의 허를 찔렀다. 최근 라면가격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농심보다 먼저 가격 인하를 단행한 것. 이에 따라 라면시장의 '지존' 농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963년 '삼양라면'이란 브랜드로 국내에 라면을 처음 소개한 삼양식품은 29일부터 삼양라면 등 주요 5개 제품의 가격 인하키로 결정했다.
이들 5개 제품은 삼양식품 라면 매출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주력제품들로 삼양식품은 이번 평균 5% 정도의 가격 인하로 약 100억 원의 손실을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연 2400억 원의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라면 제품에서 주요 5개 제품은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양식품은 가격 인하에서 오는 원가 부담을 경영혁신과 원가 절감을 통해 자체 흡수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라면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농심은 이번 삼양라면의 가격 인하로 자존심이 구겨졌다.

농심은 그동안 정계에서 '농심'의 이름이 직접 거론되는 등 안팎에서 라면값 인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밀가루 값이 내렸지만 팜유 등 다른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이유로 들며 최대한 버텨왔다.
그러나 매출 규모에서 6분의 1 수준인 삼양식품이 먼저 가격인하를 선언하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있는 여력을 잃고 말았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매출은 약 3000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중 면제품 매출 비중은 80%가 넘는다. 반면 농심의 지난해 매출은 2008년보다 10.1% 증가한 1조8456억 원으로 예상된다.

매출 규모는 물론 점유율(15%) 면에서도 엄청난 차이를 보여 1위 업체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던 삼양식품이 농심보다 먼저 이번 라면값 인하라는 결단을 내리게 된 까닭은 농심과 한판 승부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라면의 '원조'로 통하는 삼양라면은 1980년대 농심에 추월당한 이래 좀처럼 과거의 위상을 회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소녀시대'를 광고모델로 삼양라면 홍보에 주력하는 등 옛 영화를 되찾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삼양식품의 선제적인 가격인하도 최근의 공격적인 마케팅활동과 깊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라면업계는 다들 농심이 먼저 가격을 내릴 줄 알았는데 삼양식품이 치고 나간 것에 대해 놀라고 있다"며 "농심과의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삼양식품의 가격 인하 단행으로 농심 또한 가격 경쟁을 위해서 라면값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