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Y세대가 살아가는 법 'BRABO' <삼성硏>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회사는 생활의 일부예요. 언젠가 보상 받을거란 믿음으로 희생하며 살지 않아요. 받는 만큼 일하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걸 즐기고 할 말은 하고 삽니다. 그게 Y세대의 방식이예요"

1980년 전후에 태어나 IT의 빠른 변화, 글로벌경제의 가속화 등 기성세대와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성장했던 'Y세대'가 사회에 진출하면서 색다른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조직위주의 삶 ▲평생직장 개념 ▲안정성 중시 ▲위계 중시 ▲개인희생 집단주의로 대변되는 기성세대들과 확연히 다른 인생관을 가지고 사회생활에 임한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1일 '신세대 직장인의 특징 BRAVO generation' 보고서를 통해 "신인류라 불리며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했던 Y세대가 2000년 이후 직장에 들어가 젊은 구성원으로 조직 내에 자리잡고 있다"면서 이들의 조직문화와 리더십에 대해 설명했다.

보고서는 "신세대들은 ▲Broad Network(다양한 인간관계와 관심사) ▲Reward-sensitive(평과결과 및 보상에 민감) ▲Adaptable(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 ▲Voice(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 ▲Oriented to myself(회사보다 개인생활을 중시), 즉 'BRAVO'로 정리되는 사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신세대 직장인은 해외 생활 경험을 토대로 한 글로벌 경쟁력,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아이디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유연성 등 현 기업환경에서 매우 유리한 강점들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강점을 조직의 경쟁력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업성공의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평가 및 보상에 민감한 이들의 특성을 활용해 조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업무 기회를 부여하는 등의 활용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보다 개인생활을 중시하는 성향에 대해서는 업무의 질 중심으로 유연한 근무 문화를 구축하고 조직의 핵심가치를 적극 공유할 것을 권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